네트워크 마케팅 혁명
상태바
네트워크 마케팅 혁명
  • 강시철 컨버전스 마케팅 연구소 소장
  • 승인 2002.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세기에 들어서면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우리 생활에 더욱 가까이 다가오고 있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들은 물론이고 우리나라에서도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은 매우 비약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미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은 현재 연간 20%이상 급성장하고 있으며 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인구만 하더라도 약 1,200만명 정도로 추산된다. 또한 미국 가정의 50%이상이 네트워크 마케팅 방식을 통해 구매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한다.

한국의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은 95년 이후 급성장을 했으나, 초기에는 네트워크 마케터들이 피라미드식으로 사업을 전개했기 때문에 부정적인 인식이 잔존해 있었고 98년에는 소비자 단체와의 마찰까지 겹쳐 시장이 크게 위축된 상황이었다.

4조원 시장 형성

97년까지의 시장상황은 180개 회사가 무분별하게 난립해서 9,100억원의 대형 시장을 형성했으나 98년에는 7,000억원 수준으로 급격히 감소했다. IMF 불황이후 1년에 걸쳐 장기화 현상을 보였으나 99년에는 1조원 시장으로 확대되더니 업체들이 국내 제조업체들과의 전략적인 제휴에 따라 일반인들의 인식이 서서히 개선되고 있어 2000년에는 2조원 시장을 형성했고 2001년에는 4조원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분석된다.

네트워크 마케팅 산업은 매출 볼륨만 팽창한 것이 아니라 내용면에서도 큰 성장을 하고 있다. 네트워크 마케팅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직업이 다양해지고 수준도 높아지고 있다. 과거에는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사람들이 네트워크 마케팅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비교적 안정된 고소득 직업이라고 여겨지던 의사, 변호사, 회계사, 중견 기업체 회장과 같은 사람들이 네트워크 마케팅 업체들의 모임에서 심심치않게 보인다. 이와 같이 네트워크 마케팅이 요즘 들어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는 원인은 무엇일까?

그 원인은 기술적 배경과 사회적 배경에서 분석해 볼 수 있다. 기술적 배경이란 정보 통신 혁명으로 인한 네트워크 구축과 유지의 효율성 향상을 뜻한다. 사회적인 배경으로는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사회의 부상, 직업의 소멸, 소비자 지식 수준의 향상과 오랜 세월을 통한 시장 성숙 효과, 마케팅 시스템의 국제화 등을 들 수 있다.

IT 혁명과 네트워크 마케팅

인터넷이 출현하고 디지털이 우리 생활 속에 자리 잡으면서 우리 사회의 모든 영역은 큰 변혁을 맞이하고 있다. 과거의 방식보다는 더 빠르게, 더 효율적으로 더욱 저렴하게 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방식들이 소개되고 있으며 소위 수확 체증의 법칙(Increase of Return), 역시장(Reverse Market), 마켓 스페이스(Market Space)의 성장 등으로 표현되는 신경제 이론들이 많은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

인터넷을 통한 가상 사회의 출현과 무선 통신의 발달로 인한 편재적 접속(Ubiquitous Connection)은 인적 네트워크를 고도로 발달시켰다. IT혁명은 네트워크 마케팅이 발전할 수 있는 비옥한 토양을 제공한 것이다.

① 커뮤니케이션 비용의 축소

네트워크 구축과 관리는 커뮤니케이션을 바탕으로 한다. 신규 멤버의 획득에서부터 정보의 교류와 교육, 데이터베이스 관리, 정보의 배포에 이르는 전 과정이 네트워크 마케팅을 위해서 매우 중요한 기능이다. 정보통신 혁명 이전의 사회에서는 모임과 교육, 전화와 우편 그리고 카달로그가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주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었다. 인터넷의 등장으로 커뮤니케이션 채널은 더욱 다양해졌으며 비용이 파격적으로 낮아졌다.

그 뿐만 아니라 웹 사이트나 이메일 인스턴트 메시지, 채팅 등을 통해 실시간, 대량 정보를 많은 사람들에게 배포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그야말로 지금까지는 상살 관계에 있던 정보의 풍부함과 도달성이 동시에 충족된 것이다. 이제는 백과 사전 분량의 정보도 대량 배포가 가능해진 것이다.

이와 같이 커뮤니케이션의 지리적, 시간적, 양적 개념이 없어지고 그야말로 언제 어디서나 아무리 많은 양의 내용도 누구에게나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회가 도래한 것이다. 이러한 효율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토대 위에 네트워커들을 영입하고, 교육하며, 유지하기 위한 정보와 지식 전달도 혁명적인 개선이 되어가고 있으며, 보다 많은 사람들이 네트워크 마케팅을 알게 되고 참여하는 기회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② 거래의 분화와 턴 키 시스템

과거 네트워커들의 활동을 들어보면 네트워크 마케팅이 결코 단순한 부업정도의 일이 아니었던 것 같다. 제품 주문에서부터 대금 지불, 제품픽업과 배달에 이르기까지 네트워커가 일일이 뛰어다녀야 하는 일이었다.

그러나 이런 모든 일들이 이제는 옛날 말이 되었다. 정보 통신의 발달로 대부분의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들은 온라인을 기반으로 사업 시스템을 멤버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회원 등록, 제품 주문, 결재, 배송정보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가 온라인이나 유무선 전화를 통해 제공되며 물건은 택배회사를 통해 원하는 곳으로 배달된다. 회원들의 마케팅이나 제품 교육도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된다. 주문은 웹 사이트나 전화로 배달은 택배 회사가 사업 교육은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나 자신이 속한 그룹이나 다른 전문가들의 홈페이지에서 제공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과거에는 네트워크 마케팅 회사에서 구매나 정보 제공 제품 픽업까지 모든 것을 다 제공한 일방적인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지금은 거래가 분화되고 전문화 된 것이다.

이제, 누군가 새로운 네트워크 마케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면 그는 인식번호(ID)와 비밀번호만 가지고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인식번호와 비밀번호는 네트워크 마케팅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가동하는 열쇠 역할을 하는 것이며, 우리는 그저 번호들을 입력하거나 불러 주는 것으로 사업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을 작동시킬 수 있다(Turn Key System). 과거와는 비교도 안될 정도로 쉬운 방법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사업에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따라서 네트워크 마케팅은 부업이나 제 2의 직업으로 더욱 각광을 받게 된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직장이 사라지고 있다. 실로 끔찍한 이야기이지만 사실이다. 올해 우리나라 대졸 취업 예정자들이 10%도 취업 못하고 있는 것은 경기 탓만은 아니다. 기업들이 더 이상 신규 인력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