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 네트워크로 할 수 있는 것
상태바
19. 네트워크로 할 수 있는 것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9.2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8.3.1 파일/프린터 서버

파일서버는 앞의 8.2에서 설명하였듯이 파일들만 모아놓은 것을 말한다. 즉, 업무에 필요한 다양한 파일을 보관하고 있다가 클라이언트의 요구가 있을 경우, 이 파일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한다. 대용량 DB를 보유하고 있는 것을 특별히 "DB서버“라 부르기도 하지만, 통상 이 둘을 합쳐서 파일서버라고 한다.

프린터를 각 PC마다 패러럴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한다면 엄청난 비용이 발생할 것이다. 왜냐하면 프린터는 항시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에 여러 사람이 공유하여도 무방한 장비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린터 공유기란 것을 이용하여 4대내지 8대 정도의 PC가 한 대의 프린터를 같이 사용하기도 한다.

공유기처럼 네트워크 상에 프린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에 연결되어있는 다수의 클라이언트들이 프린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을 프린터서버라 한다. 공유기를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효율이 높다. 프린터서버는 전용 프린터서버를 사용하거나, 윈도우 95나 98 PC 한 대에 프린터를 연결하여 이를 공유해서 사용하거나 IPX 서버와 같이 네트워크운영체제에서 제공하는 프린터서버 기능을 이용하여 구현할 수도 있다.


[그림 8.4]

[그림 8.4]에는 프린터서버 시장에서 상당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HP사의 프린터 내장형과 프린터의 패러럴 포트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외장형 프린터서버 제품을 나타내었다. 내장형은 흔히 네트워크프린터라고 하는 제품들에 사용되는데, 이 프린터들은 내장형 프린터서버 카드를 장착할 수 있는 슬롯(Slot)이 있어서 여기에 카드를 장착하여 사용한다.

8.3.2 E-mail

E-mail은 우리말로 전자메일이라 하며, 메모를 작성하고 이를 개인이나 그룹에 전송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 다른 사용자가 보낸 메모를 받아 이를 읽을 수 있게 하는 기능도 가지고 있다.

다수의 E-mail 시스템이 존재하지만, TCP/IP를 사용하는 것은 좀더 낳은 신뢰성을 보장해주는데, 이는 메일을 보내는 과정에서 송수신 서버 사이에 있는 연결노드에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즉, TCP/IP 메일 전송 시스템은 송수신 서버들이 직접 연결되어 작동하기 때문에 좀 더 신뢰성 높은 메일 전송을 할 수 있게 해준다.

TCP/IP 환경에 사용되는 메일용 프로토콜로서는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와 POP(Post Office Protocol)을 사용하는데, 전자는 메일서버 간에 사용되고, 후자는 메일서버로부터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수신하는데 사용된다. 즉, 클라이언트가 메일을 보낼 때는 SMTP를 수신할 때는 POP를 이용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인터넷의 확산과 더불어 인터넷상에서 쉽게 웹(WEB)을 통해 메일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웹메일이 많이 보급되고 있다. 국내에서는 다음커뮤니케이션의 ‘한메일넷’이 대표적인 웹메일 서비스로서, 이후 많은 인터넷 사이트들이 웹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업 및 기관들도 상당수가 웹메일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림 8.5]

[그림 8.5]는 국내 업체인 벨정보에서 개발한 자바기반의 웹메일 시스템인 ‘편지넷’을 이용하여 받은 메일을 확인하는 화면이고, [그림 8.6]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아웃룩 익스프레스(Outlook Express)’의 초기 화면이다. 예전 유닉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던 ‘send mail’에 비해,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다양한 메일 프로그램들이 등장하고 있다.


[그림 8.6]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