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스포 2019’ 개막 … 에너지 신기술 ‘한눈에’
상태바
‘빅스포 2019’ 개막 … 에너지 신기술 ‘한눈에’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1.06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기업·전문가 집결 ... 에너지 산업 미래 선도
신기술 전시회-국제 컨퍼런스-국제발명특허대전 등 개최

[데이터넷] 에너지산업의 미래를 선도하는 ‘2019 빛가람국제전력기술엑스포(BIXPO 2019)’가 11월 6일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막이 올랐다.

올해로 5회차를 맞은 빅스포는 오전 9시30분 김대중컨벤션센터 다목적홀에서 국내외 초청인사와 참가자 등 1000여명이 참가한 가운데 개막식을 갖고 11월 8일까지 사흘간의 일정이 시작됐다.

빅스포 2019의 주제는 ‘Digital Platform(Hyper-Connectivity & Mega Shift)’으로 사물인터넷(IoT)‧빅데이터‧인공지능(AI) 등 디지털을 기반으로 모든 것이 촘촘하게 이어진 초연결 사회(Hyper-Connected Society)에서 일어나는 글로벌 에너지 산업의 거대한 변화에 주목한다는 의미다.

빅스포 2019에서는 299개 기업이 참여하는 신기술 전시회, 51회의 국제 컨퍼런스, 국제발명특허대전, 일자리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가 개최된다. 특히 빅데이터 분야 세계적 권위자인 서울대 차상균 교수가 개막식 기조연설에 나서 에너지의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했다.

김종갑 한전 사장은 “IoT, 빅데이터, AI 등 디지털로 촘촘하게 이어진 초연결 사회의 미래모습과 전력 산업의 발전이 가져올 사회 전반의 급격하고 거대한 변화를 미리 상상해 보길 바란다”며 “빅스포 2019가 전력산업의 새로운 지평을 여는 보물지도가 되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신기술 전시회에는 GE·지멘스·노키아·SK텔레콤·화웨이 등 글로벌 기업과 스타트업 등 299개 기업이 참여하는 가운데 KEPCO홍보관, 수소에너지특별관 등도 눈길을 끌 전망이다. 전시회와 함께 아시아, 북미, 유럽 등 20개국 60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해 수출상담회도 열려 수출 촉진 성과 창출에도 주력할 예정이다.

신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51개의 국제 컨퍼런스가 월드뱅크, 국제대전력망기술협의회(CIGRE) 등 국제기구와 대한전기학회, 스마트그리드연구회 등 전문기관 및 한전 주관으로 열려 전문성과 다양성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된다.

특히 글로벌 전력에너지 분야 CEO 등 경영진과 연구기관 전문가, 학계 관계자가 참여하는 에너지 리더스 서밋은 ‘전력산업의 메가 트렌드와 비즈니스 기회’를 주제로 미래 에너지 정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반짝이는 아이디어로 인기를 모으는 국제발명특허대전에는 모두 160개 발명품이 전시된다. 유망특허 기술이전 설명회를 통해 한전 보유 특허의 사업화와 기술이전을 통해 중소기업과의 상생협력에 나서게 된다.

한편 지역과 함께 하는 축제가 되기 위해 특산물 장터와 에너지밸리 일자리박람회 등 다양한 이벤트가 마련되고, 테크니컬 투어, 어린이 초청 투어와 KBS열린음악회도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