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경험 토대로 완벽한 연결 완성할 터”
상태바
“사용자 경험 토대로 완벽한 연결 완성할 터”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11.01 09: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제이 하옐라 주니퍼 미스트 부문 SVP “데이터와 AI 접목 기술 개발·고도화 집중”
최근 1년 사이 포춘 10대 기업 중 3곳 고객으로 확보 … 한국 시장 기대감도 높아
수제이 하옐라 주니퍼 미스트 부문 SVP는 “미스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스위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지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다”고 강조했다.
수제이 하옐라 주니퍼 미스트 부문 SVP는 “미스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스위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지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다”고 강조했다.

[데이터넷] “미스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스위치가 네트워크에 연결돼 있는지가 아니라 사용자들이 네트워크를 제대로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 여부다.”

수제이 하옐라(Sujai Hajela) 주니퍼 미스트 부문 SVP는 미스트가 추구하는 비즈니스 방향을 이렇게 단언했다. 그는 사용자의 경험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 AI 기술을 네트워크에 적용한 솔루션이 미스트라고 설명했다.

미스트는 지난 3월 주니퍼가 인수한 AI 기반의 무선 네트워크 전문기업이다. 2014년 설립된 이후 사용자의 경험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와 AI 접목 기술 개발과 고도화에 집중하며 최근 1년 사이 포춘 10대 기업 중 3곳을 고객으로 확보하는 저력을 보이며 고객 기반을 빠르게 넓혀 나가고 있다.

사용자에게 고부가가치 제공
미스트는 ▲설정/운영/트러블슈팅/서비스 수준까지 정의할 수 있는 와이파이 ▲네트워크 관련 질문에 해답을 제시하는 가상 어시스턴트 시스템 마비스(Marvis) ▲블루투스를 이용한 위치 파악 및 푸시 메시지 전송 서비스 ▲트래픽 패턴 이해를 위해 자산의 위치를 알려주는 서비스 등을 통해 사용자들에게 고부가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SLA(Service Level Agreement) 설정이 가능하다는 점은 차별화된 독특한 기능이다.

수제이 하옐라 SVP는 “예를 들어 같은 공간 안에 있는 사람들이 2초 이내 모든 연결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거나 10Mbps의 쓰루풋이 필요한 경우 세밀한 고객 경험과 모니터링을 제공하는 솔루션은 미스트가 최초다”며 “고객 중 NTT재팬은 이러한 SLA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경쟁력 있는 무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이벤트 연관성을 파악하는 부분도 특별하다. 오류 발생 시 무선, IP 또는 인터넷 같은 유선, 디바이스 등 근본 원인을 빠른 속도로 파악할 수 있게 한다”며 “또한 트러블 슈팅을 위해 인력을 현장에 보내지 않고 문제 발생 전이나 인식 즉시 해결을 지원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하는 ‘다이내믹 패킷 캡쳐’라는 능동형 패킷 캡쳐 기능도 강점이다”고 덧붙였다.

AI 기술로 기능 차별화
이러한 미스트의 차별화된 기능은 AI를 진보적으로 적용한 중요한 기술이다. 무선의 가장 큰 문제 중 하나는 사고가 불규칙적으로 발생된다는 점으로, 이는 유령을 잡는 것과 같다고 비유되기도 한다.

수제이 SVP는 “무선 네트워크의 문제는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바뀌기 때문에 매번 같은 장소에서 똑같이 연결을 하더라도 모두 다르다”며 “문제 발생 시 관리자에게 전화하면 늘 연결돼 있다는 말과 5분 전에는 됐는데 지금은 왜 안 되는지 모르겠다는 대답만 되풀이되는데 다이내믹 패킷 캡쳐 기능은 이러한 불명확한 추측과 답변을 할 수밖에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미스트의 AI 엔진은 디바이스와 무선 AP 엔진 문제를 진단할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문제 발생이 이어지는 동안 모든 인사이트(데이터)를 수집하기 때문에 5분 전부터 일어난 문제 해결을 위해 관리자에게 연락을 취했을 때는 이미 해결에 필요한 모든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는 상태가 되는 것이다.

이는 장애 발생 이후 해결책을 찾기 위해 동분서주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문제 발생 순간에 해결에 필요한 정보가 거의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제이 하옐라 SVP는 “AI 기반 네트워크의 핵심은 기술을 통해 네트워크를 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것으로, 앞으로는 로봇이나 드론 등 사물로  확대되는 것까지 고려해야 한다”며 “사람은 불만을 표시할 수 있지만 불만을 표시할 수 없는 로봇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만 진정한 사용자 경험을 토대로 한 네트워크 시스템이 완성될 수 있기 때문이다”고 강조했다.

미스트 선택 ‘확산일로’
현재 인프라 업그레이드, 클라우드 도입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미스트를 선택하는 기업들이 점점 늘고 있다. 미스트는 현재 대형 유통기업, 주요 대학, 기업형 리조트를 비롯해 미국에서 가장 큰 헬스케어 시스템 기업 등 다양한 업종에 걸쳐 30여개의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다.

수제이 하옐라 SVP는 “하드웨어 개비 시기 도래에 따라 미스트로 전환하는 사례가 늘고 있는데 이는 미스트가 와이파이 6로 대표되는 최신 네트워크 시스템이라는 의미다”며 “특히 클라우드는 확장성과 복원성이 중요한데 미스트는 클라우드에서 시작됐기 때문에 기업들의 클라우드 이관 요구에도 장점이 뚜렷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서비스 무결성 확보와 신속한 문제 해결 측면에서도 상시 네트워크 가동을 보장하는 미스트가 주목받고 있다”며 “블루투스를 이용한 위치 파악도 미스트의 장점으로, 네트워크에서 더 많은 비즈니스 가치를 원하는 고객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고, 하나의 인프라에서 분석 구현도 추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미스트 평가 긍정적 … 한국 시장 기대 높아
수제이 하옐라 SVP는 “주니퍼는 단순히 무선 포트폴리오 확보 차원이 아닌 무선 자동화 인사이트를 유무선, SD-WAN, 보안 등 모든 솔루션에 적용하기 위해 미스트를 선택했다”며 “앞으로 주니퍼 사용자들의 모든 경험은 무결성 네트워크 완성을 위한 든든한 자양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수제이 하옐라 SVP는 “한국은 기술에 대한 집중력, 교육에 대해 열정이 가득한 나라로, 이는 고객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되고 있다”며 “한국에도 이미 미스트의 고객이 있고, 한국주니퍼의 견고한 조직력이 미스트 비즈니스 확장을 적극적으로 이끌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한국 기업들은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술 도입 준비가 돼 있고, 이를 AI라는 차별점을 통해 구현하려는 열망이 높아 많은 비즈니스 기회가 있을 것”이라며 “현재 미스트에 대한 평가가 무척 긍정적으로, 한국에 거는 기대감이 높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