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양자암호통신 ITU 국제 표준화 글로벌 1위 입증
상태바
KT, 양자암호통신 ITU 국제 표준화 글로벌 1위 입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27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자암호통신 분야 최대 표준화 과제·기고서 실적 달성…신규 ITU 양자통신 포커스 그룹 설립 주도
▲ (왼쪽부터) 루카 페산도 ITU 워킹파티 공동의장(이탈리아), 김형수 ITU 워킹파티 공동의장(KT), 알로흐 루도비치 ITU 워킹파티 부의장(슬로베니아)이 회의를 마무리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KT(회장 황창규)는 지난 14일부터 25일까지 2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국제 전기통신연합(ITU-T) SG13 국제회의에 참여해 양자암호통신 표준화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입지를 다졌다고 밝혔다.

KT는 이번 회의에서 11건의 기고서를 제출해 4개의 신규 표준화 과제를 추가로 채택시킴으로써, 전 세계에서 양자암호통신 관련 가장 많은 6개의 표준화 과제와 34건의 기고서 실적을 보유한 유일한 기업이 됐다.

KT는 2017년 9월 ITU-T SG17에서 양자암호통신 표준화의 필요성을 처음으로 제기하는 한편, 2018년 6월에는 ITU-T SG13에서 세계 최초로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관련 표준화 주제를 채택시킴으로써, 해외 벤더 중심의 장비 표준화를 개방형 계층구조의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로 전환시켜 국내 산업계가 참여 가능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했다.

또한 지난 9월에는 ITU-T SG17의 신규 승인 표준에도 국내 기술이 진입할 수 있도록 기고서 채택을 이뤄낸 바 있다.

KT는 양자암호 기술뿐만 아니라 양자컴퓨터와 양자센서 분야에서도 ITU 국제표준화를 이끌고 있다. ITU는 지난달 KT가 국내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공동 제안에 참여한 양자통신 포커스 그룹(FG QIT4N)을 신설했다.

최근 국내에서 양자산업진흥을 위한 특별법이 개정돼 양자컴퓨터와 양자센서, 양자암호통신을 포함하는 범국가적 양자통신기술 및 산업 육성에 국가 역량을 집중하고 있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KT의 포커스그룹 설립은 다시 한 번 국내 산업계의 기술개발과 글로벌화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측된다.

양자기술은 수십 년간 해외 정부 산하 연구기관 및 글로벌 기업체들의 전유물이었다. 국내 도입을 위해서는 실정에 맞지 않는 문제와 함께, 국가의 보안을 외국 기술에 의존하는 위험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KT는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양자 기술개발에 주력했고, 그 성과가 ITU 표준화로 나타났다.

KT가 지난 2018년 6월 ITU-T SG13에서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표준화 주제(ITU-T Y.3800)를 제안하고 채택시켜 국제 표준화를 선도하기 시작한 이래로, ITU에서는 1년 사이에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관련 SG13에서 9건, SG17에서 5건(기술 보고서 1건)의 후속 표준화 주제들이 제안돼 개발되고 있다. 이를 통해 KT가 만든 개방형 양자기술 프레임 속에서 폐쇄적인 외국 기술들의 개방을 유도하고 국내 생태계의 참여와 기술 반영이 가능하게 됐다.

KT 융합기술원장 전홍범 부사장은 “KT는 양자암호통신의 국제 표준화 리딩을 통해 더 안전한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왔다”며, “미래 네트워크 보안의 핵심이 될 양자암호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해 초연결 시대에 안전한 미래 네트워크 세상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