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중고차’, 국내 온라인 검색량 ‘신차’ 앞질러
상태바
검색어 ‘중고차’, 국내 온라인 검색량 ‘신차’ 앞질러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26 10: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EM러시, 대중 트렌드 반영된 검색 데이터 기반 디지털 인사이트 제공

[데이터넷] 디지털 마케팅 솔루션 분야를 선도하는 SEM러시(SEMrush)는 ‘신차’, ‘중고차’와 ‘차 렌트’, ‘차 리스’에 대한 3년간의 국내 온라인 검색 데이터를 다룬 연구 결과를 25일 공개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한국은 작년에만 400만대 이상의 자동차를 생산하면서 세계 7위의 자동차 제조국가가 됐다.

SEM러시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한국에서 지난 36개월간 검색어 중고차의 온라인 검색 횟수는 월평균 약 10만건으로 한 달 평균 3000건을 기록한 신차를 크게 앞질렀다. 현재 두 검색어의 2019년 검색량은 2016년 대비 전반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즈니스에서 ‘숫자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는 명제는 온라인 검색 데이터에도 적용된다. 전 세계 디지털 마케터들은 온라인 검색 데이터를 활용해 방향을 설정하고 제품 카테고리, 하위 카테고리 및 모든 지리적 위치에 따른 대중의 관심과 요구를 탐색한다.

자동차 마케터들은 온라인 검색 트렌드를 통해 ‘세단’이나 ‘SUV’와 같은 자동차 세그먼트 하위 카테고리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고 성공을 거둔 집단을 구분할 수 있다.

신차와 중고차 온라인 검색에 대한 SEM러시의 연구는 최근 국내 자동차 생산량이 둔화된 시점에 이뤄졌다. 일부 전문가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감소하고 있는 국산 신차 판매가 원화 절상을 포함한 여러 요인과 관련이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SEM러시는 국내 온라인상에서 ‘차 렌트’와 ‘차 리스’ 등 자동차 관련 용어 검색량이 신차나 중고차에 비해 훨씬 낮았으나, 지난 12개월 동안 검색 추이가 감소하기 전까지 3년간 연 평균 약 20% 증가했다고 강조했다.

이와 같은 분석 결과는 세일즈 및 마케팅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비즈니스 전문가들에게 효과적인 디지털 인사이트를 제공하여 사업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