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日 수출규제 대응 위한 ‘장비·부품 수요연계 TF’ 운영
상태바
정부, 日 수출규제 대응 위한 ‘장비·부품 수요연계 TF’ 운영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2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자립회 지원 신규 R&D 131억 반영…대·중소기업 해외 동반진출 방안 모색도

[데이터넷] 네트워크 장비 및 단말부품 분야의 소재·부품·장비 수출규제 대응을 위한 연구개발(R&D) 방안이 본격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자립화 지원을 위한 131억원을 신규 편성하고, 수요-공급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해 개발된 기술과 제품이 실제 수요처에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먼저 장비·부품 자립화를 위한 103억원은 일본 등 해외 의존도가 높은 주요 부품 10개 내외를 선정하고, 과제당 연간 10억원 내외 규모로 투입해 중소기업이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개발된 장비·단말부품에 대한 성능시험과 실제 현장에서 운영된 실적인 레퍼런스 확보를 지원하기 위해 신규 사업 28억원도 정부 예산안에 포함됐다.

개발된 제품이 수요처를 확보해 실질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대·중소기업 간 협력 방안도 마련된다. 과기정통부와 수요-공급기업, 협회, 연구개발 유관기관 등이 참여하는 ‘5G 장비·부품 수요연계 협력TF(융합얼라이언스)’가 운영된다.

협력TF에는 과기정통부(정보통신정책실장(팀장)) 및 통신3사, 삼성·LG전자 등 수요기업 5개, 장비·부품을 제조하는 중소기업 5개,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전자부품연구원(KETI), 한국네트워크산업협회(KANI) 등 유관기관 전문가 20여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장비·단말부품 개발 수요가 정부 R&D 기획에 효과적으로 반영되도록 하고, 장비·단말부품 분야 현안사항이 발생하면 수시로 회의를 개최해 애로사항 청취 및 대응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특히 과기정통부의 R&D 사업을 기획하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의 과제기획위원도 TF에 참여해 수요가 R&D 기획에 원활히 반영될 수 있게 했다.

한편, 24일 개최된 첫 협력TF 간담회에서 과기정통부는 장비·단말부품 자립화, 운영실적 확보 등을 위한 신규 사업 및 TF 운영방안을 소개했고, 정보통신기획평가원은 사전 기술수요조사, 수입 의존도 등을 반영한 자립화 지원 대상 부품 등을 설명했다.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대·중소기업 간 수요를 연계할 수 있는 방안과 운영실적증명 등 레퍼런스 확보방안, 해외진출 지원 등을 논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