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멘스·울산과학대, 스마트팩토리 인재 육성 협력 ‘맞손’
상태바
지멘스·울산과학대, 스마트팩토리 인재 육성 협력 ‘맞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24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엔지니어링·시뮬레이션 등 관련 SW 교육과정·교재 공동 개발…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 허정석 울산과학대 총장(왼쪽)과 오병준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코리아 대표가 MOU를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는 울산과학대학교와 지난 23일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재 육성을 위한 산학협력를 맺었다고 밝혔다.

이번 협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산업구조 변화에 따른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재를 육성하고, 국내 제조업 혁신에 필요한 기술 및 교육 기반을 조성하고자 이뤄졌다.

우리 정부는 제조 강국으로 도약을 위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및 전략’의 일환으로 스마트팩토리 확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산업구조 혁신 가속화를 위해 스마트팩토리와 스마트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인공지능(AI) 기반 산업지능화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2022년까지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고, 2030년까지 스마트 산업단지 20개, 인공지능 팩토리 2000개를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체계적인 스마트팩토리 교육과 전문 인재 양성의 필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이번 협력에 따라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와 울산과학대학교는 엔지니어링, 시뮬레이션 등 관련 소프트웨어 교육과정과 교재를 공동 개발한다.

울산과학대학교는 2019년 2학기부터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플랜트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지멘스 인증교육과정을 개설했다. 2020년에는 공정 시뮬레이션, MCD (Mechatronics Concept Designer) 교육과정 개설, 2021년에 CAD, CAE, PDM, MES 과정을 개설할 예정이다.

특히 울산과학대학교는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의 NX, 심센터(Simcenter), 팀센터(Teamcenter), 옵센터(Opcenter) 소프트웨어를 관련 교육과정에 적용할 계획이다.

지멘스 디지털 인더스트리 소프트웨어 코리아 오병준 대표는 “울산과학대학교 인재 양성을 위해 협력하게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 이번 협력으로 스마트팩토리 전문 인력을 육성하고 공급함으로써, 울산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며 “나아가 학생들이 스마트팩토리 분야의 전문 경험과 역량을 키워, 국내 제조 산업을 선도할 핵심 인재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울산과학대학교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지원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