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맥스OS, AI 기능 탑재…AI 비서 기능 구현
상태바
티맥스OS, AI 기능 탑재…AI 비서 기능 구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15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딥러닝·자연어처리 기술 등 적용…음성으로 시스템 제어·디스플레이 설정 등 가능

[데이터넷] 티맥스오에스(대표 박학래, 한상욱)는 개인사용자용 PC 운영체제 ‘티맥스OS HE(Home Edition)’의 3.11 버전 업데이트를 통해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텍스트 및 음성 제어를 실현한다고 15일 밝혔다.

티맥스OS 사용자는 텍스트 및 음성 명령을 통해 앱 실행·종료·재시작·로그아웃 등의 시스템 제어, 디스플레이 설정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안정화를 거친 뒤 올해 중으로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수준까지 기능을 발전시키고, AI 비서를 통한 검색 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개인사용자를 위한 운영체제인 만큼 이용자들이 어떤 상황에서든 편하게 PC를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도록 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티맥스OS는 데스크톱 사용자에게 음성 명령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AI 비서를 제공하게 된다. 추후에는 AI 비서의 이름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할 예정이다. 사용자는 빅스비, 시리 등 정해진 이름이 아닌 원하는 명칭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다.

음성 제어 기능에는 다양한 AI 기술이 접목됐다. ▲딥러닝 기반 음성 인식 기술 ▲음성 합성 기술 ▲자연어처리 기술이 대표적이다.

음성 인식 기술은 사용자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음성 합성 기술은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꾼 뒤 사용자의 요청에 대한 피드백을 다시 음성으로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자연어처리 기술은 텍스트에서 사용자의 의도를 파악해내는 기술이다. 통계 기반 형태소 분석 기술과 딥러닝 기반 문장 분석 기술 등이 사용됐다.

이러한 기술 개발은 티맥스가 현재 집중 육성하고 있는 AI 연구소가 낸 성과다. 티맥스는 올해 초 제2연구소를 개소했다. AI 연구소를 확장 이전하며 빅데이터 및 AI 연구 인력을 확대했다. AI 기술을 티맥스OS에 접목시키기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뤄졌다. AI 연구소가 개발한 기술을 티맥스오에스·티맥스데이터·티맥스소프트 등 티맥스 3사와 공유하고, 각 사 제품에 적용시키겠다는 경영 계획을 시행하기 위해서다.

티맥스는 올해 초 AI 기술과 각 사의 기존 소프트웨어 제품을 접목시킬 뿐만 아니라 AI를 기반으로 한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신 성장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박학래 티맥스오에스 사장은 “AI 연구소가 개발해온 기술이 개인사용자용 티맥스OS를 통해 일반 사용자들과의 직접적인 접점을 형성하게 돼 기쁘다”며 “앞으로도 AI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 OS와 AI 기술의 접목을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