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혼잡도 개선 ‘맞손’
상태바
SKT·서울교통공사, 지하철 혼잡도 개선 ‘맞손’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10.14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지하철 혼잡도 분석 통해 최적 경로 추천 서비스 개발 나서
▲ SK텔레콤 강종렬 ICT 인프라센터장(왼쪽)과 서울교통공사 최정균 안전관리 본부장이 연구 협력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은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와 빅데이터·5G 등 첨단 ICT 기술 기반 ‘대중교통 안전 및 혼잡도 해결을 위한 연구 협력’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서울교통공사가 운영하는 서울지하철은 1~9호선으로, 총 290개 역에서 하루 평균 약 700만 명이 이용하며 ‘시민들의 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럼에도 출·퇴근 시간 등의 지하철 혼잡 문제는 서울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풀어야 할 과제로 남아있다. 혼잡한 열차는 운행 지연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긴급 상황에서 더 큰 피해를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서울교통공사는 고객들의 교통 카드 데이터, 객차에 부착된 무게 감지 IoT 센서, 열차 운행·편성 정보 등을 활용해 지하철 혼잡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왔다. 하지만 객차 내 정확한 인원 산출 및 객차 외에 플랫폼, 지하 환승 통로 등의 혼잡도 분석에는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양사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SK텔레콤이 보유한 다양한 통신 데이터와 서울교통공사의 교통 카드 이용 데이터, 전동차의 하중 센서 데이터 등을 활용해 특정 시간대 및 장소별, 객차별 혼잡도 산출 연구에 나설 계획이다.

양사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SK텔레콤의 ‘T map 대중교통’ 애플리케이션과 서울교통공사의 ‘또타지하철’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해 고객에게 혼잡을 피하기 위한 최적 경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지하철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사고 지역 인근에 있는 고객에게 즉시 알림 문자를 보내는 서비스나 5G 등 무선 통신을 활용해 지하철 이용시 플랫폼 출입 절차를 간소화하는 방안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열차운행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승객들의 안전도 확보할 계획이다.

SK텔레콤 강종렬 ICT 인프라센터장은 “이번 협약은 SK텔레콤의 통신 인프라와 ICT 기술을 활용한 사회적 문제 해결의 대표적 사례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SK텔레콤이 보유한 ICT 기술과 빅데이터 분석기술로 고객 편의를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서울교통공사 최정균 안전관리 본부장은 “서울교통공사는 ‘안전한 도시철도, 편리한 교통 서비스’라는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SK텔레콤과 공동 연구 협약을 추진했으며, 양사의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개선방안을 강구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