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포항공대·광주과기원 AI 대학원 추가 선정
상태바
과기정통부, 포항공대·광주과기원 AI 대학원 추가 선정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9.30 1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해 3개교 포함 내년 봄학기에 AI 대학원 5곳 운영…AI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 적극 확대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세계적 수준의 인공지능(AI) 분야 전문 인재를 양성하는 AI 대학원으로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광주과학기술원(GIST)을 추가 선정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선정된 대학은 올해 하반기에 신입생을 모집하고 대학원 준비를 통해 내년 봄학기(3월)부터 학과를 개설할 예정이다.

AI 대학원은 AI 핵심(Core) 지식과 융합 역량(AI+X)을 갖춘 석박사급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AI 기초, 핵심이론 및 심화, 응용연구 및 프로젝트, 최신 기술 특론 등 AI 특화 커리큘럼을 제공하고 7명 이상의 전임교원을 확보해야 한다.

또한 다수의 국내·외 기업 및 연구소와 산학협력을 강화하는 동시에 세계 최고 수준의 AI 핵심 원천 기술력을 빠르게 확보하기 위해 해외 유수 대학들과 학술 교류 및 공동연구도 추진한다.

포항공과대학교는 AI 분야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 연구, 산학협력 기관으로 성장시키기 위해 2023년까지 전임교원 26명(현재 11명)을 확충하고 AI 핵심 3개 분야(미디어 AI, 데이터 AI, AI 이론) 및 9대 융합(AI+X) 연구를 통해 AI 핵심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아울러 포항에 조성되는 포스코-지곡 벤처밸리와 판교소재 포스텍 정보통신연구소에 창업을 지원하는 AI 벤처 생태계도 조성한다.

광주과학기술원은 산업밀착형 글로벌 AI 혁신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실증 데이터와 인프라에 기반한 AI SW/HW 핵심-심화학습(1~3년차), 기술실증-창업지향의 현장연구(4~5년차) 등을 수행하는 전주기형 5년 석박사통합과정 중심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대학 산하 AI연구소, SW교육센터, 과학기술응용연구단 등과 협력을 통해 대학 내에 AI 연구문화를 확산시킬 예정이다.

민원기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AI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전문인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며 “이번 AI 대학원 공모 사업을 통해 많은 대학들의 AI 인재양성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정부도 최고급 AI 인재 육성을 위해 AI 관련 대학원 프로그램을 적극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