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날, 지정대리인 지정…신용평가 사업 분야로 확장
상태바
다날, 지정대리인 지정…신용평가 사업 분야로 확장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9.3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로 대출심사 활용…금융이력 없는 청년층 대출심사길 열어

[데이터넷] 다날(대표 최병우)은 금융위원회(위원장 은성수)에서 지정하는 지정대리인으로 지정됐다고 30일 밝혔다.

다날은 금융회사로부터 핵심 업무(대출심사, 카드발급 심사, 보험계약 변경 등)를 최대 2년간 위탁 받아 시범 운영하는 지정대리인 자격을 통해 금융 기반의 결제 및 신용평가 사업 분야로 확장이 가능해졌다.

그동안 금융거래 이력이 없어 금융 서비스에서 소외되거나 상대적으로 높은 금리를 부담하는 사회초년생인 2~30대 청년층에게 휴대폰 결제 내역을 이용한 새로운 신용평가 모델을 통해 대출 및 대출 심사 등의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으로, 금융거래 이력이 부족한 사회초년생에게 자금조달의 기회를 확대하고 금리부담을 완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휴대폰 결제는 2~30대 청년층의 이용률이 60%에 달할 정도로 보편적인 결제 수단으로, 현재 금융정보로 분류되지 않고 있지만 신뢰성 있는 금융거래 정보 대체 데이터로 활용 가능한 수단이다.

다날 측은 결제 데이터의 결제 건수, 한도 정보 등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활용해 신용도를 평가하는 신용평가 서비스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금융정보 활용이 늘어나는 계기가 마련됐으며, 신규 사업 추진의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날 관계자는 “금융기관의 영역으로만 여겨졌던 대출심사에 다날이 참여하게 된 것은 핀테크 분야의 혁신성과 결제 서비스의 안정성을 동시에 인정받은 결과”라며 “이번 지정대리인 선정을 통해 결제 기반 금융 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결제사업 영역 확대에 박차를 가할 수 있게 됐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