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정보화③] 호텔 정보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전망
상태바
[호텔정보화③] 호텔 정보화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과 전망
  • 최창옥 매지넷 상무
  • 승인 2002.09.1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넷 매체를 중심으로한 매스미디어를 이용한 호텔 정보화는 분명 많은 영향을 외국인 방문자에게 끼칠 것이 분명하며, 이를 이용한 미디어의 효과는 특수층을 중심으로 가치 있는 역할을 충분히 이루어 낼 것이다. <편집자>

호텔산업은 서비스를 기반으로 하는 생산과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한 홍보 방안을 수립해야 한다. 호텔의 접근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홍보전략을 세우는 것은 호텔의 생산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수익률에 직·간접적으로 많은 영향을 미친다.

간과할 수 없는 것은 인터넷의 성장이 각종 산업의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두된다는 것이다. 크게 관광산업의 규모에 대한 성장과 인터넷 사용자의 증가는 호텔산업의 발전에 직접적인 영향이 커질 수밖에 없다.

우선, 관광산업의 규모 면에서 매년 성장을 거듭하며 관광객 동향을 산출한 1950년 2,500만 명에서 90년 4억5,800만 명의 놀라운 성장을 해 왔다. WTO(World Tourism Organization)는 96년 5억9,200만명에 관광객 동향을 보고하며, 2010년 약 10억명의 관광객 수요를 예측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발전하기 시작한 정보 인프라의 구축은 호텔산업에서도 단일사업체로 떨어져 현대산업의 흐름을 따라갈 수 없다. 호텔관련사업체는 유기적 연대성을 가지며 그물구조의 협력을 요구하고 있다. 이 그물구조의 고리를 이어주는 가장 다양한 연결매체가 통신망이 된다.

호텔도 이 통신망을 이용해 각 단위 사업체들이 고객에게 접근하려고 많은 투자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모든 국내 호텔은 호텔정보화에 대해 발 빠른 움직임을 보이며, 최근에 호텔마다 웹사이트를 구축하고 자체 정보화 작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호텔객실정보화 시스템이란

호텔 객실정보화시스템은 호텔 인트라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설계됐다.

국가 초고속 통신망과 별단의 통신망을 갖게 되는 것으로, 호텔정보 초고속 통신망을 획득하게 되는 기본 골격을 바탕으로 설계되어지며, 이는 지방 자치 단체의 별단의 정보 인프라 망을 그대로 인용한 새로운 정보 인프라 망을 구성하는 것으로, 보통 <그림1>과 같이 구성된다.

이는 객실에서 차별화된 컨텐츠를 제공하고, 객실 손님에게 가장 편안하고 손쉬운 방법으로 인터넷을 쓸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객실의 서비스에 좋은 반응을 일으키는 새로운 도전이다. 이러한 호텔객실정보화 시스템으로는 매지넷의 IRIS(In Room Information System), 루넷의 TBIS(Tourism & Business Information System)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