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 5G+ 전략, ITU 국제표준화 시동
상태바
韓 5G+ 전략, ITU 국제표준화 시동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9.04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G 서비스 활성화 연구, 193개 ITU 회원국 참여 독려

[데이터넷] 국립전파연구원(원장 김정렬)은 9월 2일과 3일 양일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개최된 ‘ITU-R SG5회의’에서 우리나라 주도로 5G 버티컬 연구 촉진을 위한 신규 ITU 연구의제(Question)가 채택됐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2018년 1월 SG5 산하 이동통신 작업반(WP5D) 회의 유치를 통해 5G 버티컬에 대한 ITU 표준화 추진 필요성을 세계 최초로 제안 및 주도, 올해 7월 WP5D 회의에서 ITU 회원국 및 산업계의 합의를 이끌어 내며 해당 초안을 채택시킨 바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5G 기술을 ITU 국제공식표준 기술로 제안함과 더불어 이번 5G 응용 서비스 분야도 주도함에 따라 5G 세계 최강국으로서 입지를 더욱 굳건히 하는 계기가 됐다.

국립전파연구원 관계자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인 5G를 이용하는 자율주행통신, 스마트공장, 스마트시티 등 5G 버티컬의 기술·서비스·주파수 분야의 ITU 표준화 추진은 물론 혁신성장 실현을 위한 5G+전략의 글로벌 협력 기반을 마련하는데 의미가 있다”며 “연구의제 채택을 계기로 우리나라가 5G 기술 및 서비스 등 5G+를 선도하는 진정한 5G 종주국으로서 지속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