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관리 툴 6개제품 비교분석
상태바
네트워크 관리 툴 6개제품 비교분석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9.1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초 ‘방어’ 수단 보유, “그러나 전략적으로 모두 유용한 것은 아니다”

제품마다 성능 일장일단 … ‘솔라윈즈’가 최고 제품상 수상
최근 네트워크 관리 솔루션의 ‘대표작’들에 대한 평가를 실행한 결과, 보편적으로 네트워크 문제를 파악하고 신속히 이를 규명, 해결해주는데 전반적으로 양호한 평가를 받았지만 그 중에서 솔라윈즈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분석기, 핑(ping) 모니터와 TFTP 스위스 아미 나이프(Swiss Army knife) 등 기초적인 ‘방어’ 수단을 보유하고는 있지만 전략적으로 모두 유용한 것은 아니다. 사실 일부에서는 전략과 유틸리티 사이에는 역함수 관계가 존재하기도 하며 이번 리뷰에 테스트된 제품이 유용하지 않다면 아무런 가치를 갖지 못하게 된다.

이번 네트워크 관리 툴에 대한 리뷰는 시라큐즈 유니버시티 리얼 월드 랩(Syracuse University Real-World Labs)에서 실행했으며 문제 진단 및 교정에 사용되는 툴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네트워크와 진행중인 서비스에 대한 신속한 파악을 위해 데스크탑이나 랩탑에서 사용되는 제품을 주로 선택했다.

이번에 평가된 제품들을 보면, 캐슬 락 컴퓨팅(Castle Rock Computing)의 SNMP 워크그룹 에디션(Workgroup Edition)과 입스위치(Ipswitch)의 왓츠업 골드(WhatsupUp Gold), GNU 제너럴 퍼블릭 라이선스(General Public License)를 통해 제공되는 MRTG, 솔라윈즈닷넷(SolarWinds.Net)의 솔라윈즈 엔지니어 에디션(SolarWinds Engineers Edition)과 비주얼웨어(Visualware)의 비주얼라우트(VisualRoute), 그리고 와일드패킷(WildPackets)의 이더피크(EtherPeek) NX 네트워크 툴 등이다.

토털 솔루션보다는 에러 교정

이러한 제품들은 비교적 ‘가벼운’ 제품들로 실행하는데 그리 어렵지 않으며 투자대비 수익률(ROI)에 있어서도 신속한 자본 회수가 가능하다. 따라서 여기에 언급된 제품들을 비즈니스에 채택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 네트워크 관리자의 일과가 되어버린 ‘생존 경쟁’ 속에서 타사와의 경쟁 우위도 주도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이다.

제품 리뷰 결과 제품별 큰 차이가 나타나지는 않았으며 각각의 특장점을 감안, 솔라윈즈닷넷의 네트워킹 툴이 가장 강력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다는 결과를 보였기 때문에 에디터즈 초이스(Editor’s Choice)에 선정했다. 이 제품은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장애 모니터링, 컨피그레이션, 계정, 성능 및 보안 기능에서 탁월한 성능을 제공해준다.

MRTG(Multi Router Traffic Grapher)는 ‘베스트 밸류(Best Value)’ 어워드에 선정되었는데, 성능 및 장애 관리와 SNMP 통계를 HTML로 전환해 인터넷 기능이 강화되었다는 점이 특징이다.

테스트 방법

이번 테스트는 시라큐즈 대학의 호스트 네트워크 및 실험실에서 실행되었으며 제품 기능 실험에 충분한 트래픽을 사용했다. 모든 패키지를 256MB RAM의 펜티엄 III 랩탑이나 데스크탑에 설치했다.
가격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기본적인 버전 운영을 제한했다. 높은 가격과 복잡한 아키텍처는 신속한 진단 및 전략적 채택에 있어 ‘걸림돌’로 작용할 것이라는 판단에서였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이러한 제품들은 전략적 솔루션으로 채택되고 있지만 리던던시, 실행 및 데이터 액세스와 같은 문제에 대한 고려는 배제되고 있다.
각 제품의 비교 범주로 FCAPS(Fault, Configuration, Accounting, Performance, Security) 등을 주요 영역으로 삼았으며 네트워크에 직접 적용시킴으로써 각 성능별 평가를 실행했다. 이 중에서 성능과 가격을 좀 더 중요시했는데 툴의 전략적 특징상 진단 과정과 가격이 엔지니어들이나 구매 결정자들에게 가장 결정적인 요인이 된다는 판단에서였다.

[REPORT CARD] 네트워크 관리 툴박스 제품별 최종 평가
 비중솔라윈즈
닷넷
캐슬 락
컴퓨팅
와일드
패킷
입스위치GNV비주얼웨어
유용성25%545444
범위20%535343
가격20%3423.554.5
툴의
다양성
20%4.53.54411
확장성15%352443
총점수
4.203.853.753.703.603.15
평가
B+BBBB-C+
[솔라윈즈닷넷] 솔라윈즈 엔지니어링 에디션
[케슬 락 컴퓨팅] SNMP 워크그룹 에디션
[와일드패킷] 이더피크 NX
[입스위치] 왓츠업 골드 버전 7
[GNV] MRTG(Multi Router Traffic Grapher)
[비주얼웨어] 비주얼라우트
A≥4.3, B≥3.5, C≥2.5, D≥1.5, F<1.5
A~C등급은 범위 내에 +,- 포함 총 평균과 비중 점수는 0~5 범위 기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