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스 > 뉴스 > 통신/네트워크
  • 트위터
  • 페이스북
  • 구플러스
  • 네이버밴드
  • 카카오스토리
     
SKB, 음성인식률 높인 ‘AI 2 셋톱박스’ 출시
4개 마이크·빔포밍 기술 등 적용…대기전력 대폭 줄인 ‘스마트3 셋톱박스’도 선봬
2019년 08월 21일 17:28:24 윤현기 기자 y1333@datanet.co.kr
   
▲ SK브로드밴드 AI 2 셋톱박스

[데이터넷] SK브로드밴드(대표 박정호)는 새로운 디자인과 고객 편의성 및 기능을 강화한 ‘AI 2 셋톱박스’를 출시, 집안에서 TV를 활용한 AI 서비스를 더욱 확대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작년 1월 AI 셋톱박스를 처음 론칭한 SK브로드밴드는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 기존고객 피드백 등을 반영해 이번에 새롭게 업그레이드됐다.

SK브로드밴드는 기존 AI 셋톱박스 이용고객 대상 만족도 조사에서 ‘외부 소음 간섭과 음성 인식이 조금 떨어진다’는 일부 고객의 불만에 주목해 AI 2 셋톱박스에는 기존보다 2배 늘어난 4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SK텔레콤에서 자체 개발한 빔포밍(beamforming) 기술을 적용해 음성 인식률을 대폭 높였다.

빔포밍 기술이란 사용자의 발화 위치를 찾아 발화된 음성만을 음성인식에 이용하고 그 외의 소리는 줄여 없애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일상 대화 수준의 음성 크기로도 거리 및 방향에 상관없이 사용자가 말하는 단어를 더욱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그리고 스테레오 방식의 스피커를 적용해 음향에 민감한 고객들의 기대치를 충족시키고자 했다. 스테레오 방식은 음향을 좌우 두개 음성채널로 분리해 고객들이 입체감 있고 실감나는 음향을 즐길 수 있는 방식이다. 탑재 모델은 명료한 소리와 중후한 저음이 특징인 아이리버의 ‘아스탤앤컨(Astell&Kern)’으로 영화관에서 느끼는 사운드를 B tv로 즐길 수 있게 됐다.

AI 2 셋톱박스는 집안의 어떤 인테리어와도 잘 어울릴 수 있도록 심플하면서 감성적인 디자인이 접목됐다. 사각형 혹은 원통 형태의 단순한 모양과 어두운 색상의 컬러에서 벗어나 미래지향적 디자인, 트렌디한 밝은 컬러, 패브릭 소재를 활용해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느낌을 줘서 인테리어의 한 아이템으로 탈바꿈시켰다.

이와 함께 SK브로드밴드는 전원을 끈 상태에서도 소모되는 대기전력을 대폭 감소시킨 ‘스마트3 셋톱박스’도 출시했다. 셋톱박스는 가정의 가전기기 중 대기전력이 가장 높은 기기에 속하는데, 스마트3 셋톱박스는 KC 인증기준 대기모드 상태에서 1.5W 전력을 사용해 기존 셋톱박스 대비 절반 이하이자 국내 최저 수준으로 낮췄다.

또한 설치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업계 최소 수준의 컴팩트한 사이즈(95×95×25mm)와 초경량(156g)으로 만들었고, 안드로이드 기반 유튜브와 구글 어시스턴트를 지원한다.

김혁 SK브로드밴드 세그먼트트라이브장은 “고객 요구가 점차 다양해지는 만큼 음성명령 등 AI 기능에 관심 있는 고객을 위해 AI 2 셋톱박스를, 전기요금 절감 및 안드로이드 기반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에게는 스마트3 셋톱박스를 준비했다”며, “앞으로 셋톱박스도 고객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도록 지속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AI를 활용한 B tv의 월간 음성 발화량은 전년 대비 약 2.25배 증가했다. 서비스별 발화 내용을 살펴보면 B tv 관련 47%, 음악 13%, 날씨 5%, 감성대화 3%, 일정 2% 등의 순으로, TV 고유의 기능을 넘어 다양한 서비스를 고객들이 집안에서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K브로드밴드는 AI 2 셋톱박스를 TV뿐만 아니라 생활 속 AI 경험을 책임지는 디바이스로 포지셔닝한다는 계획으로 ▲홈쇼핑 주문 ▲팟빵 ▲뽀로로Talk ▲윤선생 스피커북 ▲ASMR ▲음식 레시피 안내 등 신규 AI 기능을 추가했다.

9월에는 셋톱박스로 음성통화가 가능한 ‘누구 콜(NUGU Call)’ 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며, 보다 다양한 서비스가 누구 AI 생태계를 통해 추가될 수 있도록 누구 오픈 API 플랫폼을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박명순 SK텔레콤 AI사업Unit장은 “누구 플랫폼을 통한 B tv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고객들이 새로운 미디어 소비를 경험하고, TV를 다양한 형태로 활용할 수 있도록 AI 서비스 사용 경험을 확장해왔다”며, “향후에도 누구 에코시스템(Ecosystem)을 지속 확대해 데이터 기반의 이인텔리전스를 고도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현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데이터넷(http://www.datane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인기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인사·동정·부음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사명: (주)화산미디어 | 주소: 서울시 강남구 강남대로 124길 26 유성빌딩 2층 | 전화: 070-8282-6180 | 팩스: 02-3446-6170
등록번호: 서울아03408 | 등록년월일: 2014년 11월 4일 | 발행년월일: 2003년 12월 17일 | 사업자등록번호: 211-88-24920
발행인/편집인: 정용달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강남-01549호 | 개인정보관리 및 청소년보호 책임자: 박하석 | 호스팅 사업자: (주)아이네임즈
Copyright 2010 데이터넷. All rights reserved. mail to webmaster@datane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