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트룩스, 국립국어원 ‘원시 말뭉치 구축 사업’ 수주
상태바
솔트룩스, 국립국어원 ‘원시 말뭉치 구축 사업’ 수주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8.12 10: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라디오 등 구어 원자료와 드라마·연극 대본 등 준구어 원자료 수집해 말뭉치 구축

[데이터넷] 솔트룩스(대표 이경일)는 고품질 우리말 자원 구축을 위한 국립국어원의 ‘구어 자료 수집 및 원시 말뭉치 구축 사업’을 수주했다고 12일 밝혔다.

현재 주요 국가 공공 데이터세트 현황을 살펴보면 미국 25만2952건, 캐나다 8만1949건, 영국 5만1297건에 달한다. 이에 비해 한국은 2만9934건으로 미국의 1/9 수준이다.

특히 언어 데이터인 말뭉치 어절 보유량을 살펴보면 문제는 더욱 심각하다. 언어별 말뭉치 데이터는 영어 2000억 어절, 중국어 800억 어절 대비 한국어 2억 어절로 한국어가 영어의 1/1000에 그치는 등 해외 선도국보다 데이터 자산이 매우 취약한 상황이다.

이에 국립국어원은 TV, 라디오 등의 구어 원자료와 드라마, 연극 대본 등의 준구어 원자료를 수집해 말뭉치를 구축하고, 저작권 이용 계약까지 체결해 민간 활용 가치를 극대화하는 말뭉치 구축 사업을 계획했다.

솔트룩스는 이미 2018년 자체 말뭉치 구축 전문인력을 통해 품질순도 99.9%의 국립국어원 ‘국어 말뭉치 연구 및 구축 사업’을 수행했던 경험이 있으며, 그 외에도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음성 DB 구축’, 한국언론진흥재단 ‘뉴스 빅데이터 시스템 구축’ 등 20년간 축적된 빅데이터 구축 경험과 4단계 품질관리 프로세스 등의 전문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솔트룩스 이경일 대표는 “인공지능 산업 및 국어·언어학계에 필요한 구어 말뭉치 구축을 위해 유용성 검증과 품질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며 “자체 보유한 인공지능 원천 기술력과 국내 최다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 경험을 통해 최상의 프로세스로 반드시 성공적으로 사업을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