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리즈, 이탈리아 축구 명문 AS로마와 파트너십 체결
상태바
칠리즈, 이탈리아 축구 명문 AS로마와 파트너십 체결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7.2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팬 참여 플랫폼 ‘소시오스닷컴’ 통해 AS로마 팬 토큰 발행…글로벌 팬 참여 전략 확대
▲ 막스 로비노비치 소시오스닷컴 최고전략책임자(왼쪽)와 다니엘르 사노 AS로마 파트너십·세일즈 총괄이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데이터넷] 블록체인 기업 칠리즈는 이탈리아 명문 축구팀 ‘AS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양사 파트너십에 따라 전세계 2억9800만명의 글로벌 팬층을 지닌 AS로마는 유벤투스에 이어 블록체인 기반 팬 참여 및 리워드 플랫폼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과 함께 하는 두 번째 이탈리아 축구 클럽이 됐다. 소시오스닷컴은 현재 유벤투스, 파리 생제르망, 영국 웨스트햄과 파트너 계약을 맺고 해당 구단의 팬 토큰을 발행한다.

스포츠·엔터테인먼트 팬을 위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앱 소시오스닷컴은 레알 마드리드, FC바르셀로나 등 조합원 출자로 운영되는 스페인 소시오스(Socios) 멤버십 모델에서 영감을 받아 탄생한 디지털 플랫폼이다.

소시오스닷컴은 전략적 제휴를 맺은 축구 클럽의 공식 암호화폐 파트너로서 디지털 자산인 ‘팬 토큰(Fan Token)’을 발행한다. 팬 토큰 구매자는 투표 권한을 갖고 자신이 응원하는 팀에 관련된 의사 결정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다.

AS로마 토큰은 보유자에게 클럽과 교류할 기회를 제공한다. 팬 토큰을 보유한 팬은 구단 사안에 투표할 권한을 갖고 모바일 투표, 여론 조사 참여를 통해 자신의 의견을 팀에 반영한다. 참여도가 높고 클럽과 상호작용이 많은 팬은 더 많은 리워드를 획득한다.

참여 경쟁에서 얻은 리워드를 사용해 팬은 클럽이 제공하는 특별 콘텐츠, 이색 체험, 팬 전용 굿즈 등 특별한 경험을 즐길 수 있다. 소시오스닷컴과 AS로마는 ▲클럽 시설 네이밍 ▲스타디오 올림피코에서 워밍업 관련 활동 ▲트위터 라이브 Q&A를 진행할 선수 등 다양한 사안에 대한 설문을 오는 가을 실시할 예정이다.

AS로마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의 고유 토큰 ‘칠리즈($CHZ)’로 구매할 수 있다. 칠리즈는 스포츠 구단 후원에 특화된 코인으로 소시오스닷컴에서 이용 가능한 디지털 화폐다. 비트맥스(BitMax), 쿠코인(KuCoin), 바이낸스덱스에 상장된 칠리즈는 파트너십을 맺은 클럽의 팬 토큰을 발행하고 있다. 클럽의 팬 토큰은 소시오스닷컴에서 사용되지만 운영은 각 클럽이 권위증명(PoA)으로 노드가 되는 분리된 허가형 사이드 체인에서 이뤄진다.

팬 토큰 구입을 위해서는 팬 토큰 오퍼링(FTO) 과정이 반드시 필요하다. 팬은 칠리즈 코인을 암호화폐 거래소나 소시오스 앱을 통해 먼저 구입한 후 코인을 이용해 팬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AS로마 팬 토큰은 2유로(2647원)로 책정되며 오는 가을부터 이용할 수 있다. 팬 토큰은 오직 소시오스닷컴에서만 거래된다. 앱에서 클럽과 정기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획득하거나 앱의 위치 기반 증강현실(AR) 서비스 ‘토큰 헌트’를 통해 무료로 수집할 수 있다.

AS로마는 소시오스닷컴과 파트너십을 통해 클럽과 팬이 더욱 가까워지길 기대하고 있다. 전 세계 수억 명의 서포터 및 디지털 팬들과 함께하는 AS로마 팬 토큰 론칭은 클럽의 글로벌 팬 참여 전략을 발전시키고 팬층을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프란체스코 칼보(Francesco Calvo) AS로마 최고매출책임자는 “소시오스닷컴을 파트너로 맞게 돼 기쁘다. AS로마는 팬을 위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적극적으로 적용해 왔다. 소시오스닷컴과 제휴로 AS로마는 혁신적 방법으로 전 세계 글로벌 팬들에게 다가서게 됐다. 팬들 또한 클럽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보장받았다”고 밝혔다.

알렉산더 드레이퍼스(Alexandre Dreyfus) 소시오스닷컴 CEO 겸 설립자는 “AS로마가 소시오스닷컴 플랫폼에 합류해 기쁘다. 세리에 A 레전드 축구 클럽 AS로마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축구 팬을 위한 세계 최대 글로벌 축구 커뮤니티와 강력한 탑 클럽 생태계를 만들기 위한 우리의 목표는 빠르게 실현되고 있다”며 “이번 파트너십으로 우리는 유럽, 아시아, 라틴아메리카를 넘어 엄청난 잠재 고객에게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이점을 알릴 기회를 얻었다. 파트너십을 맺은 기존 팀들의 팬 층에 더해 수많은 스포츠 팬 및 이용자들이 칠리즈와 소시오스닷컴의 고객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막스 라비노비치(Max Rabinovich) 소시오스닷컴 최고전략책임자는 “AS로마와 같은 훌륭한 클럽과 파트너십을 맺어 영광이다. AS로마는 풍부한 역사를 자랑하고 이를 적극 활용하고자 하는 열망을 지닌 팀이다. 현대 축구 팬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진정한 글로벌 성장을 위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