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R③] RPR 구현 장비 및 구축사례
상태바
[RPR③] RPR 구현 장비 및 구축사례
  • 임헌택 노텔 네트웍스 코리아 과장
  • 승인 2002.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RPR을 적용해 장비를 출시한 업체는 SONET을 기반으로 한 노텔과 루미너스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으며 DPT 모듈로 적용한 시스코가 있다. 이번 호에는 SONET 기반으로 RPR을 적용한 사례를 살펴본다. <편집자>

일반적으로 SONET을 기반으로 한 장비들은 광전송 플랫폼에 음성 및 데이터 수렴을 위한 엔드 투 엔드 솔루션에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을 제공한다. 현재 노텔은 다음과 같이 두 가지 제품군에 RPR 모듈을 지원한다.

■ 옵테라 메트로(OPTera Metro) 3400/3500
■ 트랜스포트노드(TransportNode) OC-48 클래식

플랫폼과 상관 없이 이들 모듈을 사용하면 고유 랜 인터페이스, 분산 레이어 2 스위칭, 효율적인 전송 대역폭 공유 등을 제공하는 자동 복구 링(포인트 투 포인트 토폴로지)을 통해 패킷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첨단 트래픽 터널링 기능을 사용해 여러 기업 고객의 믹스 패킷을 전송하는 동시에 각 고객 데이터의 보안을 완전하게 유지할 수 있다. 내장 레이어2 스위치는 자가학습(self-learning) 터널링 프로세스에 패킷 라우팅을 제공한다. 사용하는 플랫폼에 따라 다양한 프로비져닝이 가능한 전송 대역폭 크기를 조정할 수도 있다.

옵테라 패킷 에지 링의 데이터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 사업자는 사용할 수 있는 모든 STS 전송 채널(시간 슬롯)을 프로비져닝할 수 있다. 기타 채널은 필요에 따라 기존 TDM 서비스 전용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패킷 데이터 보호 스위칭은 전적으로 레이어2에서 수행되기 때문에, 보호 목적의 전송 채널을 관리할 필요가 없다.

다음은 SONET 베이스의 RPR 모듈을 이용하여 서비스를 구성할 경우의 장점이다(업체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으며 이 기능은 옵테라 패킷 에지의 기능을 중심으로 서술했다).

RPR 이용한 이더넷-TDM 서비스 제공

현재 RPR은 기존 인프라를 갖고 있는 대형 사업자를 중심으로 구축되어 지고 있다. 코젠트나 야입스 같은 신규 사업자들이 이더넷 스위치를 기반으로 한 이더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기존 사업자들은 기존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여 RPR을 이용한 이더넷과 TD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럼 여기에서는 RPR을 이용한 구성 사례를 살펴보자.

1. 일반 기업 사설망

IS팀은 미국 및 캐나다에 지역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사무실들간의 네트워크 망을 향상시키기 위해 SONET을 기반으로 한 RPR 구현을 통해 이더넷과 TDM 서비스를 제공했다. 사설 망 구성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었던 몇 가지 사항은 다음과 같다.

- 망 복잡성 : 현재 왠 구간은 ATM, POS 그리고 프레임 릴레이 등 여러 가지 솔루션을 이용해 구축되어 있으며 이러한 복잡성을 줄여 관리나 투자 비용을 줄여야 한다.
- 확장성 : 향후 서비스를 감안해 유연한 확장성을 고려해야 한다.
- 구현 가능성 : 망의 안정성을 위해 미래 기술이 아닌 현재 적용이 가능하여야 하고 이러한 요구 사항들을 만족시켜야 한다.

이러한 요구에 맞는 솔루션으로 IS팀은 기존의 SONET망을 기반으로 하여 RPR을 구현하여 이더넷 망을 구축했다. 한편, RPR 망 구축 후 기존망과 비교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 맨 상에서 6배 향상된 대역폭과 85% 이상 저렴한 비용
- 50~60% 장비 비용 절감
- 5~20% 지연 시간 줄임(Encapsulation layers를 줄임)
- 복잡성 제거(700+ PVCs > RPR’s self-configuring L2)
- SONET망의 안정성 및 RPR 기능 이중화를 통한 네트워크 안정성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