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기고] IP 메디에이션
상태바
[전문가기고] IP 메디에이션
  • 허철회 CSG시스템즈 사장
  • 승인 2002.09.0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P 사용량과 컨텐츠를 기준으로 한 과금 문제는 빌링 및 OSS(Operational Support System) 분야에서 끊임없는 토론 주제가 되어 왔다. 기존의 벤더와 후발업체들은 하나같이 종량제 과금의 이점을 선전하는 한편, 과금 및 기타 다운스트림 시스템용으로 각종 사용량 데이터를 수집해 이를 통합하는 플랫폼을 권고하고 있다.

현재, IP 기반 서비스에 대한 과금을 종량제로 부과하는 방식은 서비스 제공업자들 사이에서 별다른 인기를 끌지 못 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는 IP 메디에이션(Mediation) 기술에 대한 불확실한 미래와 수익성 및 성장성 있는 비즈니스를 이끌어낼 수 있는 적절한 사업 모델에 대한 구체적인 비전이 없다는 데에 그 원인이 있다.

최종 사용자 서비스에 따른 과금 필요

무선 IP/모바일 IP와 유선 IP/브로드밴드 IP라는 양대 거대 시장에 종사하고 있는 통신사업자들은 종량제 IP 과금이 필수적이라는 점에 동의한다. 양 시장은 서비스 가격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에 수익이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다. 사업자들은 수익을 늘리고 경쟁력있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IP 신기술에 기반한 데이터 및 부가 가치 서비스를 이용해 수입을 늘이고자 한다. 정액제나 시간제 요금제만을 고집한다면 각 시장 내에서 다각화가 이루어지는 추세 속에서 기회를 포착하기가 쉽지 않을 것이다.

IP 네트워크는 단일 ‘파이프’ 상에서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 경우, 각각의 서비스를 구별할 수는 없다. 음성 패킷은 데이터 서비스 패킷과 동일하게 취급되기 때문에 통신사업자로서는 음성 호에 대해 이 호가 수익이 떨어지는 웹 서핑으로 사용되는지, 또는 수익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용으로 사용되고 있는지를 판별할 수 없다.

통신사업자는 최종 사용자가 파악하고 있는 서비스 가치에 따라 과금을 부과할 수 있기를 원한다. 이 점이 현실화될 경우, 통신 사업자는 보다 유연하고도 혁신적인 마케팅 접근 방식으로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으며 수익 창출에의 기회를 늘려 수익성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IP 트래픽에 대한 종량제 과금은 PSTN 트래픽에 대한 과금보다 훨씬 더 복잡한 과정이다. IP 사용량에 따른 사업 모델을 전개하고자 하는 서비스 제공업자는 몇 가지 큰 문제점에 직면하고 있다.

IP 메디에이션의 문제점

IP 메디에이션의 근본적인 문제점으로는 네트워크 내에 중개(Mediation) 시스템이 정보를 교환하기 위한 단일 지점이 없다는 점을 들 수 있다. 기존의 회선 교환 환경에서의 음성 호에서는 국선 교환기가 AAA(Authentication, Authorization, Accounting) 기능을 제공하고, CDR을 생성하는 한편, 다른 지원 시스템으로의 단일 인터페이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IP 네트워크는 다수의 이기종의 NE로 구성된다. 의미 있는 과금 기록을 생성하기 위해서, 메디에이션 시스템은 우선 다수의 NE로부터 다양한 이벤트와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사용 기록을 주의 깊게 연관시켜야 한다. 집계한 과금 기록은 고객이 가입한 가격 정책의 유형에 따라 과금 시스템에서 요금을 부과하고 청구하는 데에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