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 “차세대 와이파이로 스마트 캠퍼스 완성도 높여”
상태바
한동대 “차세대 와이파이로 스마트 캠퍼스 완성도 높여”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7.11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커스 유무선 네트워킹 솔루션 대거 도입…‘와이파이 6’ 무선 AP 구축 ‘눈길’

[데이터넷] 경상북도 포항에 위치한 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는 올해로 개교 24주년이 된 젊은 대학이지만 다양한 학사제도 운영과 함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배출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특히 교육이나 학습 환경 최적화를 위해 첨단 ICT를 활용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적극적으로, 모바일 사용자 확산에 부응해 차세대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도 완료했다. 한동대의 차세대 와이파이 구축 프로젝트에는 루커스의 첨단 와이파이 솔루션이 대거 투입돼 캠퍼스 환경에 최적화된 인프라를 구현했다. 특히 최신 표준인 와이파이 6 기반의 무선 AP가 일부 도입되면서 대학의 와이파이 차세대화를 이끄는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동대는 최적의 교육 및 학습 환경 마련을 위해 와이파이 인프라의 고도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해 스마트 캠퍼스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계획이다. <편집자>

올해로 개교 24주년을 맞은 한동대학교는 대한민국의 교육이념에 입각해 국가사회 및 기독교적 지도자 양성을 위해 지성·인성·영성의 고등교육 실시를 건학이념으로, 창의적이고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특히 자율 및 복수 전공제는 물론 자유학기제, 학생설계 전공, 글로벌융합 전공 등 융통성과 탄력성을 갖춘 학사제도를 운영하며 수많은 인재를 배출해 내고 있다.

한동대는 기독교 정신, 학문적 탁월성, 세계시민 소양, 훌륭한 기독교적 인성, 특히 정직과 봉사의 희생정신을 겸비한 민족과 세계를 변화시키는 지도자 배출을 교육 목표로 글로컬화를 추진하는 한편 창의융합을 바탕으로 학문적 탁월성과 인성·영성 교육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최근에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세종학당재단의 2019년 신규 세종학당 지정 사업에 선정돼 미국 인디애나주 테일러대학에 세종학당을 세우고 한국어 교육 및 한국 문화 전수에 나서며 글로벌 대학으로의 도약에도 시동을 걸었다.

스마트 캠퍼스 환경 고도화 박차
한동대는 SW중심대학으로 발돋움하기 위해 IT융합대학을 설립해 학내 SW교육 조직을 통합하고 인력 양성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머신러닝 특성화 학부 및 대학원 산학 트랙도 운영 중에 있다. 한동대는 4차 산업 시대에 걸맞은 전문성을 갖춘 SW인재 양성을 위해 융합 교육 체계를 마련하고, 산학협력 교육 체계를 구축해 전국 대학 처음으로 전교생의 SW교육을 필수로 지정하기도 했다.

이처럼 학생 중심의 다양한 학사제도 운영과 함께 특성화 교육을 통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창의적인 인재 양성과 배출에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한동대는 교육이나 학습 환경 최적화를 위해 첨단 ICT를 적극 활용한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도 지속 나서고 있다. 특히 스마트 캠퍼스의 기반인 네트워크 인프라를 견고히 다지며 다양한 IT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올 초에는 캠퍼스 와이파이 인프라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했다. 최신 기술 표준을 지원하는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을 통해 캠퍼스 전역에 사각지대가 없는 무결점 와이파이 인터넷 서비스 제공은 물론 와이파이 기반의 다양한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서정아 한동대 학술정보처 정보인프라팀 팀장은 “단계적인 스마트 캠퍼스 구축에 나서면서 통신사에서 제공하던 와이파이 서비스를 자체 구축 모델로 전환해 캠퍼스 전역에서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며 “기존 와이파이 인프라는 사용자와 트래픽의 빠른 증가는 물론 전자출결 등 서비스가 다양해지면서 안정성이 다소 떨어졌기 때문으로 도서관을 시작으로 기숙사, 신규 건물 등으로 최신 와이파이 인프라 구축을 추진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동대는 차세대 와이파이 도입 계획을 수립하고, 다양한 솔루션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프로젝트 목표에 부합한 루커스 와이파이 솔루션을 선택하게 됐다. 이에 기숙사에 무선 AP 440대를 비롯해 캠퍼스 전역에 290대의 무선 AP를 구축했고, 무선 컨트롤러와 PoE를 지원하는 고성능 멀티 기가비트 스위치도 함께 도입해 와이파이 인프라의 최적화와 안정화에 만전을 기했다.

루커스 차세대 와이파이 솔루션 도입
6000여 명의 구성원이 함께 생활하는 한동대는 모바일 단말 사용이 급증함에 따라 와이파이 서비스에 대한 불만이 점점 증가했다. 잦은 채널 변경과 간섭 현상으로 인해 수시로 연결이 끊어질 뿐만 아니라 무선 AP가 수용하는 단말의 수 역시 제한적이었기 때문이다.

이진우 한동대 학술정보처 정보인프라팀 선생은 “무선 AP당 지원하는 접속자 수가 적어 더 많은 무선 AP를 설치해야 했고, 그로 인한 주파수 간섭 현상이 발생하는 악순환이 되풀이됐다”며 “이에 무선 AP 간의 주파수 간섭 해소, 더 많은 단말 수용, 안정된 성능이라는 목표에 부합한 루커스 솔루션으로 차세대 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동대는 약 한 달에 걸쳐 여러 솔루션들을 도서관 등에 실제로 구축해 사용하면서 면밀하게 검토했다. 그 결과 루커스 와이파이 솔루션은 적은 수의 AP로도 뛰어난 성능을 발휘했고,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를 지원해 관리자가 손쉽게 와이파이를 관리할 수 있었다.

이진우 선생은 “사용자 밀집 지역인 도서관은 초기 QoS 설계 오류 등으로 인해 와이파이로 동영상 접속이 어려워 유선 지원 요청까지 발생하던 민원 다발 지역이었지만 루커스 솔루션은 테스트 결과 적은 수의 무선 AP로도 끊김 없이 고성능의 와이파이 접속을 보장해 안정성이 탁월했다”며 “구축되는 무선 AP를 최소화할 수 있는 만큼 와이파이 설계는 물론 관리 역시 간편한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으로 평가됐다”고 덧붙였다.

한동대는 루커스의 스마트 안테나 기술인 빔플렉스에 높은 점수를 줬다. 무선 AP당 보다 빠른 속도로 더 많은 단말을 지원할 뿐 아니라 주변 무선 AP의 주파수 간섭을 최소화해 고밀도 환경에서도 한층 쾌적한 와이파이 서비스를 지원하기 때문이다.

▲ 이진우 한동대 학술정보처 정보인프라팀 선생은 “무선 AP 간의 주파수 간섭 해소, 더 많은 단말 수용, 안정된 성능이라는 목표에 부합한 루커스 솔루션으로 차세대 와이파이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도서관에 ‘와이파이 6’ 솔루션 구축
특히 한동대의 차세대 와이파이 프로젝트에는 802.11ac 웨이브 2를 지원하는 루커스 R710, R720과 함께 가장 최신 표준인 802.11ax를 지원하는 와이파이 6 솔루션인 루커스 R730 무선 AP가 전격 도입됐다. 사용자 밀도가 높고 대용량의 다양한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사용이 빈번해 최적의 사용자 환경 구현을 위해 비록 10대 정도의 소규모지만 와이파이 6 솔루션이 도입되면서 대학 캠퍼스의 차세대 와이파이 확산을 이끌 좋은 본보기가 될 전망이다.

고밀도 환경에서의 고효율을 위해 설계된 802.11ax 표준은 802.11ac 웨이브 2 대비 최대 4배의 용량을 지원한다. 또한 이동통신 기술에서 사용하는 OFDMA(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와 다중 주파수 다중 액세스 기술을 지원해 더 많은 단말에 QoS와 다중사용자 다중입출력(MU-MIMO)을 제공해 빠르고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를 뒷받침한다.

5GHz에서 8개의 공간 스트림과 2.4GHz에서 4개의 공간 스트림을 지원하는 루커스 R730은 용량 증가는 물론 커버리지 및 성능 향상을 통해 경기장, 공항, 역, 학교 등 고밀도 환경에서도 지연에 민감한 4K 비디오를 안정적으로 전송할 수 있다. 또한 적응형 와이파이 셀 조절 기능을 사용해 전체적인 와이파이 재설계 없이 기존 무선 AP를 효과적으로 대체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늘어난 무선 용량 활용을 극대화하려면 유선 액세스 네트워크의 최적화도 필수로, 루커스는 늘어난 PoE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멀티 기기비트를 지원하는 ICX 7150 및 7650 시리즈 스위치도 공급한다. 한동대 역시 멀티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고성능 ICX 스위치를 도입해 유선 네트워크의 성능 최적화를 기했다.

이진우 선생은 “차세대 와이파이 솔루션 구축 이후 도서관은 사용자 접속이 몰리더라도 성능과 안정성이 유지되면서 불만 민원이 급격히 줄었다”며 “대용량 다운로드나 무선 공유기 사용이 빈번하고 재학생의 90% 이상이 생활하고 있는 기숙사는 와이파이 불만 민원이 하루 50~60건이 제기됐지만 루커스 무선 AP 구축 이후에는 민원이 거의 없어져 사용자 만족도가 대폭 높아 졌다”고 설명했다.  

사용자 불만 해소 … 인프라 지속 고도화
한동대는 캠퍼스와 기숙사 전 지역에 루커스 와이파이 솔루션을 기반으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안정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가운데 양방향 동영상 강의, 전자출결 등도 와이파이를 통해 빠르고 효율적으로 지원되고 있다. 또한 와이파이 기반의 다양한 행정 서비스는 물론 불만 민원이 거의 사라지면서 업무 효율성도 한층 높아 졌다.

한동대는 안정적인 와이파이 서비스가 가능했던 이유에는 루커스의 기술과 솔루션이 우수했기 때문이지만 루커스코리아와 파트너의 세심한 기술 지원 역시 빼놓을 수 없는 성공 요인으로 평가하고 있다.

루커스 역시 대용량 콘텐츠 사용이 많고 사용자가 밀도가 높은 환경에서 검증이 완료된 솔루션을 앞세워 캠퍼스 와이파이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한다는 계획으로, 앞으로도 한동대에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다

이진우 선생은 “루커스 측은 도서관에 테스트용 무선 AP를 구축하기 전에 기존 와이파이 환경의 상세 진단을 실시해 문제점을 미리 파악해 최적의 와이파이 설계를 통해 학생들의 불만이 해소하는 결과를 만들었다”며 “구축이 완료된 이후에도 사후 방문 및 점검, 추가 컨설팅 등도 적극 제공해 와이파이 환경 최적화에 큰 힘이 되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와이파이 사용량이 더욱 늘었지만 불만 없이 안정적인 서비스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으로 커버리지나 채널 등 소소한 문제들도 지속적으로 개선해 최적의 인프라를 구현할 것”이라며 “루커스 ICX 스위치를 활용해 무선 백본을 업그레이드하고, 늘고 있는 IoT 서비스의 효율화를 위한 최선의 방안을 마련해 무선 네트워크의 고도화를 지속 추진해 스마트 캠퍼스 인프라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