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니퍼, ‘미스트’ 플랫폼 고도화…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진화 선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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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퍼, ‘미스트’ 플랫폼 고도화…AI 기반 엔터프라이즈 진화 선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6.26 1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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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이파이 6 AP·미스트 엣지·AI 기반 IT 모델 신규 출시…전례없는 단순성·확장성·통찰력 제공

[데이터넷] 주니퍼네트웍스의 미스트시스템즈(Mist Systems)는 인공지능(AI)을 활용해 IT 운영과 지원을 단순화하고 유연하게 확장하는 802.11ax 표준을 따르는 무선 액세스 포인트(AP), 미스트 엣지(Mist Edge)를 비롯해 업계 최초의 AI 기반 IT 지원 모델 등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발표했다.

주니퍼는 엔터프라이즈 유무선 네트워킹 및 보안 포트폴리오를 강화해 사용자 및 IT 운영 환경 전반을 혁신하게 지난 3월 인수한 미스트를 인수했다. 주니퍼는 미스트 플랫폼을 AI 기반 엔터프라이즈 환경 구현을 위한 핵심으로 활용할 계획으로, AI 기반 엔터프라이즈는 자동화와 가시성을 활용해 IT 비용 절감과 최상의 사용자 환경 구현은 물론 네트워크 인프라를 전략적 비즈니스의 핵심으로 활용하는 동력이다.

주니퍼는 마이크로 서비스 클라우드 아키텍처와 추상적 제어, 자동화된 워크플로우, 통합 AI 엔진, 강력한 유무선 LAN, WAN, 보안 제품 포트폴리오로 이뤄진 아키텍처의 강점을 활용해 단순하면서도 확장성이 뛰어난 IT를 제공하는 동시에 최상의 사용자 경험 제공에 노력하고 있다. 주니퍼는 미스트 최신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AI 기반 엔터프라이즈에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미스트 AP43’, AI 결합해 802.11ax 장점 극대화
미스트 AP 제품군의 새로운 모델인 ‘AP43’은 최초의 클라우드 매니지드 와이파이 6 AP로, AI 기반 자동화와 가시성 제공을 통해 802.11ax 기술 표준의 장점을 극대화한다.

와이파이 6는 혁신적인 무선 네트워킹 기술을 통해 기존 무선랜의 처리량, 성능, 용량을 증대시키지만 네트워크 확장으로 인해 복잡성이 유발될 수 있다. 이에 ‘AP43’은 AI 기반의 미스트 클라우드와 연동돼 802.11ax 운영을 자동화하고 리소스와 최종 사용자에 대한 능동적인 관리를 통해 무선 환경의 가치를 높인다.

뿐만 아니라 ‘AP43’은 라디오 및 밴드 간의 지능적인 로드밸런싱, OFDMA(Orthogonal Frequency-Division Multiple Access) SA(Subcarrier Assignment) 모니터 및 실행을 통한 서비스 수준 설정, 고밀도 와이파이 환경을 위한 BSS(Basic Service Set) 컬러링, AI 기반 알고리즘을 사용한 스티키(Sticky) 클라이언트 방지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수디어 마타(Sudheer Matta) 주니퍼 미스트 제품 담당 부사장은 “미스트 AP 제품군은 처음부터 와이파이, vBLE(virtual Bluetooth LE), IoT를 경제적이고 확장성 있는 단일 플랫폼에 통합하고 미스트 클라우드를 통해 관리된다는 점에서 독보적이다”며 “802.11ax로 전환해 나가는 과정에서 미스트 솔루션의 AI를 활용한 최고의 모바일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 아키텍처 측면의 강점은 지속적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높이고, 사용자에게 보다 향상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미스트 엣지, 캠퍼스 환경으로 마이크로서비스 민첩성 제공
‘미스트 엣지’는 주니퍼의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를 사내로 확장해 캠퍼스 환경에서 분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민첩성을 구현하고, 네트워크 기능을 로컬에서 제공함으로써 고대역폭 저지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미스트 엣지’는 게스트 액세스와 업무 트래픽에 대한 분산 터널링(Split Tunneling), 대형 캠퍼스 네트워크에서 AP 송수신 트래픽의 사내 터널 종단(On-Premises Tunnel Termination)을 통한 끊김 없는 로밍, 분산된 지사/지점과 재택근무자들에게 VLAN을 확장해 리모트 VPN 대체, IoT 기기를 위한 동적 트래픽 세그멘테이션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한 글로벌 통신사의 네트워크 관리자는 “영업점에서는 AP를 클라우드로 바로 연결하는 것이 완벽한 솔루션을 제공하지만 본사 캠퍼스의 경우 하이브리드 방식의 접근이 필요했다”며 “미스트 엣지는 기존 네트워크 설계를 유지하면서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의 소프트웨어 민첩성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양쪽 모두에 최고의 환경을 제공하는 완벽한 솔루션이다”고 호평했다.

‘미스트 엣지’는 현재 다양한 AP를 지원하는 여러 형태의 스탠드얼론 어플라이언스(Standalone Appliance) 방식으로 공급 중이며, 조만간 가상머신(VM) 및 타사 호스팅 형태의 ‘미스트 엣지’도 출시될 예정이다.

‘미스트 AI’ 엔진 활용해 AI 기반 지원 강화
미스트는 AI를 활용해 IT 운영을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AI를 사용한 알림, 자동화, AI 기반 가시성 확보, 효율적인 헬프데스크 프로세스를 통해 전통적인 엔터프라이즈 지원 모델을 완전히 새로운 차원으로 혁신한다.

AI를 기반으로 지원되는 네트워크는 업계 최초로, 미스트 고객 지원팀은 ‘미스트 AI’ 엔진을 활용해 문제 해결까지 걸리는 시간을 단축함으로써 고객 경험을 높일 수 있다. 특히 이러한 고객 지원 사례는 ‘미스트 AI’ 엔진에 데이터로 계속 축적돼 지속적인 기능 향상으로 이어지게 되고, 고객과 파트너는 독보적인 기능을 통해 다양한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능동적 패킷 캡쳐 기능은 주요 이슈 탐지 시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해 트러블슈팅을 위한 현장 방문을 최소화하고, AI 툴박스는 무선, 유선, 디바이스 영역 전반의 근본적인 문제 원인을 신속하게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뿐만 아니라 고객과 파트너가 설정한 유무선 주요 기준에 대한 SLE(Service Level Expectation) 모니터링과 실행은 물론 자동화된 워크플로우를 통해 신속하게 이슈를 해결할 수 있다. 더불어 마비스 가상 네트워크 어시스턴트(Marvis Virtual Network Assistant)를 통해 자연어 쿼리와 AI 기반 인텔리전스를 사용해 트렌드 인사이트, 문제 해결 방법, 기타 통합 헬프데스크 기능을 제공한다.

미스트는 이러한 기능을 활용해 고객과 파트너에게 이슈 탐지 시 미리 알림을 제공하고, 신속한 문제 해결을 보장한다. 그러나 해당 이슈가 지속되고 실시간 지원이 필요할 경우 이슈 기술 지원 케이스가 미스트 기술지원센터(TAC)의 티어 3 전문가에게 자동으로 전달된다.

이런 방식은 고객과 파트너가 기존 IT 지원 모델의 비효율성의 한계를 넘어 해당 이슈를 관련 담당자에게 즉시 전달할 수 있게 만들어 준다. 이는 세계 최고 수준의 장비 및 소프트웨어, 서비스 공급은 물론 전략적인 비즈니스 조력자로서의 주니퍼 위상도 한층 강화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와이파이 어슈어런스(Assurance), 마비스 가상 네트워크 어시스턴트, 사용자 인게이지먼트, 자산 가시성(Asset Visibility)과 같은 미스트 클라우드의 서비스 서브스크립션에는 AI 기반 지원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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