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므론헬스케어,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안내 책자 발간
상태바
오므론헬스케어,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안내 책자 발간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5.20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오므론헬스케어(사장 요시마츠 신고)는 대한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와 소아 천식 및 네블라이저 치료에 관한 환자용 책자를 제작했다. 책자는 천식이나 타 호흡기 질환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환자들에게 질병 및 치료에 관련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됐다.

천식은 전 세계 약 3억 명이 고통받고 있는 질병이며, 아동에게 흔히 발생한다. 한국에서도 미세 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해, 천식을 포함한 호흡기 질환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이로 인해 고통받고 있다.

대한천식알레르기학회와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가 발간한 한국 천식 진료지침에 따르면 천식 진단 시 최대한 빠르게 질병조절제를 처방 받아 꾸준히 사용하고, 5세 이하의 소아 환자에게는 중증도 2단계부터 저용량 흡입스테로이드제 사용을 권하고 있다.  호흡곤란의 정도가 심한 환자의 경우, 일반적인 흡입제로는 약물이 기도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네블라이저를 이용해 기관지확장제나 흡입스테로이드를 투여하는 것이 고려될 수 있다.

호흡기 질환의 치료에는 여러 방법이 있으나, 흡입기를 사용한 치료가 효과적이고 부작용도 적다. 특히 기관지 천식이나 만성 폐쇄성 폐질환 같은 호흡기 질환의 치료를 위해서는 꾸준한 흡입 치료와 관리가 필요하다.

네블라이저는 흡입치료를 도와주는 흡입기의 하나로, 호흡기 질환에 사용되는 약물을 입으로 흡입할 수 있도록 에어로졸(기체) 분무형태로 바꿔서 하부호흡기로 약액을 투여 해주는 의료기기이다. 소아나 노인, 중증 천식 환자나 호흡기 질환을 가진 환자들에게 사용할 수 있다. 오므론헬스케어는 가정에서도 쉽게 호흡기 흡입 치료를 할 수 있도록 가정용 네블라이저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다.

책자에는 ▲천식의 원인과 악화인자 ▲천식의 치료 ▲응급상황 대처법 ▲흡입기 종류 및 차이점 ▲네블라이저 사용/관리방법 ▲천식과 네블라이저 Q&A 등이 수록돼 있어 있다. 

이번 책자는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산하 소아청소년천식 연구회가 집필 및 감수를 하여 올바른 정보 제공에 도움을 주었다. 소아청소년 천식연구회는 2010년부터 소아천식의 바른 진단과 치료를 위하여 천식 가이드라인을 발간하고, 활발한 연구활동을 통해 우리나라 소아 천식 연구와 환자 치료에 큰 기여를 했다.

공동 제작자인 한국 오므론헬스케어는 일반 소비자들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가정용 네블라이저 개발에 앞장서고 있다.

네블라이저 담당자는 “이번 책자를 통해 소아천식을 겪는 많은 분들이 올바른 정보로 효과적인 질병관리가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의사들이 환자들을 교육/진료할 때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활용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한편 책자는 국내 주요 의료기관(소아과, 이비인후과)에 제공될 예정이다. 각 의료기관에서는 해당 자료를 통해 환자에게 교육 및 지도에 참고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