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범부처 협업 클라우드 활성화 사업’ 공모
상태바
과기정통부, ‘범부처 협업 클라우드 활성화 사업’ 공모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5.16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 혁신·기업R&D 혁신 2개 분야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 구축 예정

[데이터넷]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NIPA)은 ‘2019년 범부처 협업을 통한 클라우드 혁신사례 창출’ 사업을 수행할 컨소시엄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부처별 소관 정책·산업 분야 데이터를 클라우드에 올리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신기술과 융합하여 4차 산업혁명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는 올@클라우드(All@Cloud) 전략의 첫걸음이 시작되는 것이다.

본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체감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실행(ACT) 전략’ 중 플랫폼 경쟁력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추진된다. 지난 2월부터 산업계의 다양한 수요 발굴, 전문가 의견 수렴을 통해 기획했으며, 농업 혁신, 기업 연구개발(R&D) 혁신 2개 분야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농업 분야는 농림부가 추진하는 스마트 팜 정책 관련 데이터에 클라우드를 접목, 농업인 경영, 재배관리, 창농 등을 지원하고, 기업R&D 분야는 과기정통부 연구산업정책 지원을 위한 기업 대상 R&D 기획·관리·역량강화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9년 하반기에는 동 플랫폼과 연계해 AI, 빅데이터 등 기술과 융합된 혁신적 서비스를 추가하기 위한 후속 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과기정통부 노경원 소프트웨어정책관은 “이번 사업을 통해 농업에 AI, 사물인터넷(IoT) 등 4차 산업혁명 기술 도입을 촉진하고, 기업R&D가 제품 혁신에 효과적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플랫폼이 구축되길 희망한다”며 “향후 농업, 기업R&D 외 다양한 분야에서도 클라우드 이용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부처와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