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AI랩’, 사내 독립 기업으로 조직 개편
상태바
카카오 ‘AI랩’, 사내 독립 기업으로 조직 개편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5.07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검색 등 카카오 핵심 기술 활용해 B2B 사업 본격 진출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조수용)는 신규 성장동력 확보를 위해 B2B 사업에 본격 진출하기로 결정하고, B2B 사업을 다각화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한 Al랩(AI Lab)을 오는 15일 사내 독립 기업(CIC: Company-In-Company)으로 출범시킨다고 밝혔다.

카카오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조직 체계를 확립해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자 Al랩을 사내 독립 기업인 CIC로 설립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AI랩은 인공지능(AI), 검색 등 카카오의 핵심 기술이 결집돼 있는 조직으로, 오랜 시간 축적한 기술력과 서비스 경험을 결합해 기존에 진행하던 사업을 더욱 속도감 있게 전개하고, B2B 영역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할 계획이다. 대표는 백상엽 전 LG CNS 미래전략사업부장 사장이 내정됐다.

AI랩은 그동안 스마트스피커 ‘카카오미니’를 출시한 데 이어 현대자동차, GS건설, 포스코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과 협력해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i’의 기술 접점을 확대하는데 주력해왔다. 이와 함께 AI 설계 플랫폼 '카카오i 오픈빌더’를 선보여 기업들이 카카오의 AI 기술을 사용해 쉽고 빠르게 서비스를 만들 수 있는 환경을 구축했다.

앞으로도 카카오i 기술을 중심으로 사업 기반을 다지고 시장에서의 위치를 공고히 하는 한편, 카카오의 플랫폼을 적극 활용해 각 기업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기존과는 다른 방식으로 해결해줄 수 있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업들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인에이블러(Digital Transformation Enabler)’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으로, 발생한 수익은 재투자해 서비스와 기술을 고도화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 나간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