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LG U+, 5G 상용망서 MU-MIMO 검증…체감 속도 4배 향상
상태바
화웨이·LG U+, 5G 상용망서 MU-MIMO 검증…체감 속도 4배 향상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5.03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웨이는 LG U+와 잠실야구장에서 다중 사용자 다중 입출력(MU-MIMO) 상용 검증을 진행, 갤럭시 S10 8대 단말이 동시에 접속하는 환경에서 사용자 체감 속도를 3~4배 끌어올릴 수 있음을 검증했다고 밝혔다.

5G 상용 서비스가 시작됨에 따라 사용자들의 실제 체감 성능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 때문에 단말 한 개의 최고 속도보다는 여러 대의 단말이 동시에 접속했을 때 체감 품질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화웨이와 LG U+는 야구장 같은 밀집 지역에서 동시에 5G망 이용 시에도 안정적이고 빠른 속도가 나타날 수 있는지 검증했다.

일반적으로 5G 신호가 양호한 지역에서는 단말 속도가 1Gbps까지 구현되고, 평균 속도는 600Mbps 정도다. MU-MIMO 기술을 적용하지 않은 경우 사용자는 이 600Mbps를 각각 나누어 쓰게 되어 한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속도가 줄어들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번 상용 망에서 검증을 완료한 MU-MIMO 기술은 체감 속도를 3~4배 향상시킬 수 있다. 또 추가적으로 MU-MIMO 성능 최적화 및 빔포밍 등 5G 핵심 기술을 적용한다면 체감 속도를 추가로 약 2~3배 더 증가시킬 수 있다.

MU-MIMO 및 빔포밍 등의 기술은 모두 매시브-MIMO 기술 범주에 속하는 것으로, 한 개 기지국에서 다수(일반적으로 8개 이상)의 출력 안테나를 통해 동시에 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에게 5G 신호를 전송하는 것을 뜻한다. 이를 통해 채널 용량을 대폭 증대시키고 통신 품질까지 개선이 가능하다.

양 챠오빈(Yang Chaobin) 화웨이 5G 제품라인 총괄 사장은 “매시브 MIMO는 성공적인 5G 망 상용화에 있어 근본이 되는 기술”이라며 “화웨이는 해당 기술의 선구자로서 이미 4G 때부터 광범위하게 해당 기술을 도입해왔으며, 매시브 MIMO 기지국의 출하량이 글로벌 전체 출하량 중 85%에 달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양 사장은 “화웨이는 앞으로 화웨이가 선도하는 성숙한 매시브 MIMO 기술로 한국 및 전 세계 사용자에게 LTE 대비 10~20배에 달하는 극강의 5G 체감 품질을 제공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