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좌의 게임’ 최종시즌 막 열자마자 5500만회 불법 시청
상태바
‘왕좌의 게임’ 최종시즌 막 열자마자 5500만회 불법 시청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04.25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스퍼스키랩 “불법 콘텐츠 이용 악성코드 유포 활발…신뢰할 수 있는 방법으로 시청해야”

2011년 첫 방영을 시작한 드라마 ‘왕좌의 게임’의 최종 시즌이 시작됐다. 전 세계인의 뜨거운 관심 속에 시작된 8시즌에 사이버 공격자들도 뜨거운 애정을 보였다. 8시즌 첫 에피소드 공개 후 24시간동안 5500만회 불법 시청된 것으로 분석됐으며, 12.2%가 일반다운로드, 11.3%는 토렌트를 이용했다.

불법 유통되는 콘텐츠에 악성코드가 감염돼 있어 피해를 입은 사용자도 크게 늘어났을 것으로 예상된다. 카스퍼스키랩에 따르면 지난해 왕좌의 게임은 전체 해적판 콘텐츠 중 17%를 차지했으며, 공격당한 사용자는 전 세계적으로 2만34 명에 달했다.

이창훈 카스퍼스키랩 지사장은 “악성코드 유포자들이 불법 복제 웹사이트에서 인기가 많고 적극적으로 홍보되는 TV 프로그램을 악용하는 경향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가장 많은 시청자가 유입되는 첫 에피소드와 마지막 에피소드가 악성 코드 유포에 이용될 위험이 가장 높다. 온라인 사기 범죄자들은 사람들의 충성도와 조바심을 악용하므로 이들이 약속하는 새로운 다운로드 자료가 사이버 위협일 수도 있다”며 “‘왕좌의 게임’ 최종 시즌이 시작되었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이 프로그램의 신규 에피소드로 위장한 악성코드 분량이 급증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2018년 멀웨어 유포에 가장 많이 이용된 TV 쇼

한편 카스퍼스키랩은 TV 프로그램을 가장한 악성코드의 피해를 입지 않으려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것을 권고한다.

- TV 콘텐츠 제작과 배포에 대해 검증된 평판을 지닌 합법적 서비스만 이용하도록 한다.

- 다운로드 파일 확장명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합법적이며 신뢰할 수 있다고 판단되는 출처에서 TV 프로그램 에피소드를 다운로드하는 경우에도 .avi, .mkv, .mp4 등의 확장명이 맞는지 확인하고 .exe와 같은 확장명의 파일은 절대 다운로드하지 않도록 한다.

- 웹사이트 신뢰성에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TV 프로그램을 시청할 수 있는 웹사이트는 ‘https’로 시작하며 합법적인 웹사이트라는 사실이 확실해질 때까지 이용하지 않도록 한다. 다운로드를 시작하기 전에 URL 형식 또는 기업명 철자를 거듭 확인하여 가짜 웹사이트가 아닌 것을 확인해야 한다.

- 신규 에피소드를 미리 시청할 수 있다고 장담하는 의심스러운 링크는 클릭하지 않도록 한다. 해당 TV 프로그램 일정을 확인 및 기록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광범위한 위협을 막아주는 종합적인 보호 서비스를 받으려면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솔루션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