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서비스 개선 위해 정부·제조사·이통사 힘 모은다
상태바
5G 서비스 개선 위해 정부·제조사·이통사 힘 모은다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4.25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관합동 TF’ 회의서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대 구축·커버리지 맵 정보제공 의무화 등 논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단말·장비)가 참여하는 ‘5G 서비스 점검 민관합동 TF’ 회의를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회의에서 정부와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 모두 국민의 5G 서비스 이용 관련 불편을 조속히 해소하기 위해 민관의 역량을 총결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했으며, 각 사별 현황 점검과 함께 5G 서비스 조기 안정화를 위한 해결방안 등을 함께 논의했다.

현재 5G 기지국은 서울·수도권 및 지방 인구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총 5만512개(4.22 기준, 장치 수 11만751대)가 구축돼 있으며, 이동통신 3사는 연내 기지국 장치 23만대를 구축해 85개시(전체 인구의 93%)의 동(洞) 단위 주요지역까지 5G 서비스 수신 가능범위(이하 커버리지)를 조기에 확대하고, 과기정통부는 2022년까지 전국망 구축이 완료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그간 차질을 빚었던 일부 제조사의 기지국 장비도 이제 양산 체제를 갖추고 5월부터는 원활하게 공급될 예정으로 커버리지 확충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실내 수신환경 개선을 위해 이동통신 3사는 수도권 1~9호선 지하철 내에서도 5G 서비스를 원활히 제공하고자 관련 설비를 공동 구축·활용하기로 합의하고 본격적인 작업에 착수했다.

또한 공항, 대형 쇼핑몰 등 전국 120여개 빌딩 내에서 5G 인빌딩 장비를 이용한 5G망 구축 및 서비스 제공 방안을 협의하고, 이르면 6월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그리고 커버리지에 대한 정보제공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는 약관에 커버리지 정보제공 의무를 명시하도록 했으며, 이동통신 3사는 커버리지 맵을 홈페이지에 제공하고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정확도를 높여나간다는 계획이다.

가입 시 커버리지에 대한 고지를 철저히 하기 위해 정부는 가입신청서상에 커버리지 등을 필수 체크항목으로 권고한 바 있으며, 이동통신사는 유통채널(대리점·판매점) 대상으로 교육 및 관리·감독 강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이동통신사-제조사 간 협력을 통해 인근에 5G 기지국이 있는 상태에서 LTE 신호를 이용 중이더라도 휴대폰에 5G로 표시되는 현상에 대해서도 조속히 개선을 추진하기로 했다.

5G 속도를 제대로 보장하기 위해 이동통신 3사는 민원제기 시 직접 현장을 방문해 속도를 재측정한 후 최적화 작업을 지속 중에 있다. 5G 속도를 높이기 위해 이동통신 3사는 기지국 확충, 네크워크 최적화(빔포밍, 5G-LTE 동시 사용 등) 및 안정화, 기지국 성능 향상 등을 지속 추진할 예정이다.

일부에서 제기되고 있는 LTE 속도 고의 저하는 이론적·현실적으로 가능성이 낮으며, 이동통신사는 최적화 과정 중 나타나는 일시적 현상으로 파악하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등을 통해 즉각 대처 중에 있다.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는 5G 음영지역에서 4G 전환 시 일부 서비스 끊김, 통화권 이탈 등의 현상이 발생하는 ‘끊김 현상’은 보완 패치 보급,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후 급속히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으며, 향후에도 이동통신사와 제조사가 긴밀히 협력하여 잔여문제 해소에 주력해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출시 예정인 5G 전용폰(V50 씽큐, 갤럭시 폴더)과 관련해 제조사와 이동통신사는 품질 안정화에 만전을 기한 후 출시를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와 이동통신사 및 제조사는 국민의 눈높이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5G 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해 협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으로, 차기 회의는 4월 30일에 개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