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컴즈, ‘전력 리소스 사전 선별’ 관련 특허 획득
상태바
아이온컴즈, ‘전력 리소스 사전 선별’ 관련 특허 획득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4.17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과적인 전력 리소스 주파수 조정 가능…에너지 ICT 분야 입지 확대
▲ FR 이벤트 시뮬레이션 시스템 개요도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대표 오재철)는 ‘주파수 조정 이벤트 시뮬레이션 방법 및 주파수 조정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버’에 관한 특허를 취득했다고 17일 밝혔다.

본 특허는 전력 리소스를 시뮬레이션해 주파수 조정(FR: Frequency Regulation)시장에 참여 가능한 전력 리소스를 사전에 선별할 수 있는 주파수 조정 이벤트 시뮬레이션 방법 및 주파수 조정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버에 관한 것이다.

이는 전력의 공급과 소비의 균형에 따라 주파수의 파형 변화 횟수가 변화하는 점에 관한 계통 주파수를 조정하는 기술과, 전력을 소비하는 리소스의 전력 소비를 절감하기 위한 전력 DR(Demand response)을 관리하는 기술을 통합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FR 이벤트 시뮬레이션 방법 및 FR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버는 전력 리소스를 시뮬레이션해 FR 시장에 참여 가능한 전력 리소스를 사전에 선별할 수 있게 된다.

해당 특허는 FR 이벤트 시뮬레이션 서버, 전력 리소스 모니터링부, FR 이벤트 생성부, FR 이벤트 발령부, FR 이벤트 시뮬레이션부, 신뢰도 판단부, DR 이벤트 발령 여부 판단부, 제어부 등으로 나뉘어 전력 리소스를 FR 이벤트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허용 주파수로 제어한다.

해당 특허가 실 적용될 경우 전력 리소스의 주파수 조정을 효과적으로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시장점유율 1위 DR 솔루션인 LAMS(Load Aggregator’s Management System)를 제공 중이다. LAMS는 수요관리에 필요한 모든 기능들이 하나로 합쳐져 있어 수요관리사업에 최적화돼있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최근 말레이시아 전력청(TNB) 가상전력발전소(VPP) 실증사업 추진을 위한 RCA 체결하는 성과를 비롯해 LAMS 이외에도 OpenADR, IEC, DLMS/COSEM, SEP 등 표준 프로토콜 노하우도 보유하며 에너지 ICT 분야에서 활발하게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