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아이트릭스, 美 클리블랜드 클리닉과 AI 공동 연구 협력
상태바
에이아이트릭스, 美 클리블랜드 클리닉과 AI 공동 연구 협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4.1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효율적인 암치료 가이드라인 개발 … 바이탈케어 공동 검증

인공지능(AI) 전문 기업 에이아이트릭스(대표 유진규)는 종합병원인 ‘클리블랜드 클리닉(Cleveland Clinic)’과 포괄적 업무 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미국 오하이오주 클리블랜드에 위치한 종합병원으로, 존스홉킨스 병원(Johns Hopkins Hospital), 매사추세츠 종합병원(Massachusetts General Hospital), 메이오 클리닉(MAYO Clinic)과 함께 ‘미국 4대 병원’ 중 하나다. 특히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심장 질환 분야에서는 미국 병원평가 결과 20년 연속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에이아이트릭스와 클리블랜드 클리닉은 포괄적인 업무 협약을 통해 ▲효율적인 암치료 가이드라인 개발 ▲바이탈케어(VitalCare) 공동 검증 등을 진행할 예정이다.

양사는 먼저 유전체 프로파일링을 활용해 암환자의 효율적인 치료를 가이드하기 위한 AI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면역 항암제 효과 극대화를 위한 환자 유전자 및 병리학증상의 연관성을 분석해 환자 개개인별 정확한 유형의 치료제 및 정량 투입이 가능한 ‘개인 맞춤형 의료(Personalized medicine)’를 구축할 계획이다.

또한 에이아이트릭스의 바이탈케어 공동 검증에 나선다. 바이탈케어는 AI 기반 중대 사망사고 예측 솔루션으로, 환자의 상태를 모니터링해 치명적인 의료상황을 예측하고 의료진에게 조기에 정보를 전달해 환자의 예후 개선을 지원하는 플랫폼이다. 에이아이트릭스는 연세의료원과 바이탈케어를 공동 개발하고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단계에 있으며, 클리블랜드 클리닉과 함께 제품을 검증하게 된다.  

황태현 클리블랜드 클리닉 인공지능 학술팀 그룹 리더는 “에이아이트릭스만이 가지고 있는 머신러닝 및 AI 핵심 기술과 클리블랜드 클리닉 연구진들의 전문성이 큰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환자의 유전체 및 여러 임상 데이터를 이용해 환자들에게 실제적으로 적용 가능한 기법을 개발해 궁극적으로 환자의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바이오마커와 예측모델을 구축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유진규 에이아이트릭스 대표는 “미국 최고 병원으로 평가받고 있는 클리블랜드 클리닉과의 협력을 통해 해외에서도 에이아이트릭스의 기술력을 검증할 기회를 얻게 되어 기쁘다.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AI 기반 헬스케어 산업을 더욱 고도화해 의료 서비스 패러다임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