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도서관, 임시의정원 관련 기록물 온라인 콘텐츠로 구축
상태바
국회도서관, 임시의정원 관련 기록물 온라인 콘텐츠로 구축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4.1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진 의장 손자며느리 홍창휴 여사, 김구 주석 선서 등 임시의정원 관련 기록물 44점 기증

국회도서관(관장 허용범)은 ‘대한민국 임시의정원 개원 100주년 기념식’에서 홍진 의장의 손자며느리인 홍창휴 여사가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전달한 임시의정원 관인과 개인 인장류 등 임시의정원 관련 기록물 44점을 기증받아 보존하게 됐다고 밝혔다.

주요 기록물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주석 선서가 눈에 띤다. 1944년 4월 26일 국무위원회 주석으로 선출된 김구 선생이 충성을 다해 조국광복과 민족부흥에 헌신할 것을 선서한 것으로, 선서인 김구 선생과 감서인으로 참여한 홍진 의장의 서명과 날인을 확인할 수 있다. 홍진 의장은 1944년 당시 김규식 부주석은 물론 이시영, 조성환, 황학수 등 14명의 국무위원이 선서할 때도 감서인 역할을 수행했음을 이번 기증기록을 통해 알 수 있다.

▲ 대한민국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주석 선서(1944년 4월 26일).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주석 선서문으로 주석으로 피선된 김구와 홍진 의장의 서명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김구 주석의 사임서가 있다. 이 기록은 1943년 9월 1일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김구 주석이 임시의정원 의장에게 보낸 것으로, 본인의 재주와 덕이 부족해 중책을 맡기가 어렵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당시 김구 선생은 조선민족혁명당과의 갈등으로 주석직 사임을 발표했으나 주석에 다시 복직해 광복이 될 때까지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이끌었다.

이 밖에도 대한제국 법부에서 발행한 홍진 전 검사의 변호사 자격 인가장이 있다. 1904년 법관양성소를 졸업한 홍진 선생은 일제에 대항하는 의병에 대한 논고를 거부하고 검사직을 그만둔 후, 독립운동가를 변론하는 항일변호사로 활동한 인물이다. 법관양성소는 지금의 서울대학교 법과대학의 연원이며, 제1호 검사가 헤이그 특사인 이준 열사이고 2호 검사가 홍진 선생이다.

▲ 사임서-김구(1943년 9월 1일). 임시정부 국무위원회 김구 주석이 임시의정원 의장에게 보낸 사임서로, 재주와 덕이 부족해 중책을 맡기가 어렵다는 내용이다.

국내 학계에 처음 소개되는 기록도 있다. 홍진 의장이 이승만 박사에게 보낸 루즈벨트 서거 애도 전문이다. 이 전문은 1945년 4월 12일 루즈벨트 미국 대통령이 서거하자 홍진 의장이 이승만 박사에게 전보를 보내기 위해 작성한 초안이다. 같은해 4월 16일 워싱턴 D.C.로 발송한 전보 영수증도 함께 기증돼 당시 임시의정원에서 물품 구매나 지출 시 영수증까지 기록으로 남겨 보존했음을 알 수 있다.

이 기록들은 1967년 3월 홍진 의장의 손자인 홍석주 선생이 국회도서관에 기증한 자료에서는 제외됐던 것으로, 이번 기록물 기증은 임시의정원 100년 역사의 결락을 메우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회도서관은 임시의정원 관인과 홍진 선생 인장류는 전통 방식의 ‘인장함’을 별도로 제작해 영구적으로 보존할 것이며, 복제를 거쳐 이르면 내달부터 국회도서관 1층 홍진 임시의정원 의장 기념 전시실에 전시해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서류는 원본 훼손을 방지하기 위해 디지털 사본을 제작하고, 학계 전문가의 자문을 거쳐 기록물 내용을 해제함으로써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허용범 국회도서관장은 “과거의 역사를 지키고 복원하는 일을 더 이상 개인에게 맡겨서는 안 되며, 대한민국 의회정치의 100년을 맞는 지금이라도 국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홍창휴 여사가 기증한 귀중한 사료는 대한민국 국회의 미래 100년을 견인하는 마중물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