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TCP/IP] TCP란?
상태바
14. [TCP/IP] TCP란?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8.08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6.6 TCP

6.6.1 TCP란?

TCP/IP에서 제공되는 신뢰성이 보장되는 데이터전송서비스를 TCP라고 한다. 이 프로토콜은 신뢰성 있는 전송을 수행하기 위해 두 호스트가 교환하는 데이터와 승인 메시지의 형식을 정의한다. 또, 어떻게 TCP 소프트웨어가 주어진 호스트의 여러 가지 목적지 가운데서 하나를 구별해 내며, 어떻게 전송 에러를 복구할 것인가를 정의한다. 또한 이 프로토콜은 두 호스트가 어떻게 TCP 흐름 전송을 초기화하고, 이 초기화가 이루어졌을 때 두 호스트가 어떻게 서로 승인하는지를 나타낸다.

6.6.2 TCP 헤더 형식

두 호스트사이에서 TCP를 통해 전송되는 단위를 세그먼트라고 부른다. 세그먼트들은 연결을 시키거나,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승인 메세지를 보내거나, 원도우 사이즈를 알리거나, 또는 연결을 끊을 때 양쪽 호스트들 사이에서 서로 교환된다. ‘Source Port’와 ‘Destination Port’ 필드는 송수신 호스트의 응용프로그램에 의해 정의되는 TCP 포트 번호를 가진다. ‘Sequence number’는 세그먼트내 데이터의 송신 바이트 흐름(stream)의 위치를 가리킨다.([그림 6.6] 참조)


[그림 6.6]

6.7 UDP

6.7.1 UDP란?

UDP(User Datagram Protocol)는 한 응용프로그램에서 다른 응용프로그램으로 데이터그램을 전송하는 기본적인 메카니즘을 제공한다. 또한, UDP는 한 호스트안에서 돌아가는 응용프로그램들을 구분하는데 쓰이는 프로토콜 포트를 제공한다. 이는 한 호스트내의 응용프로그램이 다른 호스트내의 특정 응용프로그램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게 해준다. UDP는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고(unreliable), 비연결인 데이터그램 전송 구조를 제공한다. 따라서, UDP 메시지는 손실될 수 있고, 중복될 수도 있으며, 순서가 뒤바뀌어 도착할 수도 있다. 그리고 패킷들이 수신자가 처리할 수 있는 양보다 더 많이 도착할 수 도 있다.

6.7.2 UDP 헤더 형식

각각의 UDP 메시지는 사용자 데이터그램이라고 한다. 개념적으로 하나의 사용자 데이터그램은 UDP 헤더와 UDP 데이터 두 부분으로 구성된다. 헤더는 ‘source port number’, ‘destination port number’, ‘UDP length’ 및 ‘UDP Checksum’ 등 4개의 16비트 필드로 나뉜다.([그림 6.7] 참조)


[그림 6.7]

6.8 TCP/IP외의 프로토콜들

6.8.1 IPX/SPX

IPX/SPX 프로토콜은 1980년대 초 노벨에서 개발되었다. 따라서 노벨에서 개발된 Netware의 기본 프로토콜이 되었다. IPX/SPX는 IPX와 SPX로 구분할 수 있는데, IPX는 TCP/IP의 IP의 역할을 하고, SPX는 TCP의 역할을 한다. IPX 주소는 노드 ID와 네트워크 주소로 나뉜다. 노드 ID는 48비트로 구성된 MAC 주소를 이용하고, 네트워크 주소는 32비트로 구성된다.

6.8.2 NetBEUI

Microsoft에서는 NetBEUI라는 Protocol을 만들어 냈는데 이는 IBM의 NetBIOS를 개선시킨 것이다. NetBEUI는 로컬 네트워크에서는 빠른 성능을 제공해 주지만, 라우팅을 할 수가 없다는 약점을 가지고 있다.

6.8.3 Apple Talk

Apple Talk은 애플컴퓨터에서 매퀸토시라는 브랜드로 판매되는 PC의 운영체제를 기반으로 개발한 네트워크 프로토콜이다. (www.dataNet.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