뱅크샐러드, ‘연금조회 서비스’ 오픈
상태바
뱅크샐러드, ‘연금조회 서비스’ 오픈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3.20 13: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감원 통합연금포털 연금 데이터로 개인별 연금 조회·현재 상태 진단해 노후 예측

데이터 기반의 돈 관리 플랫폼 뱅크샐러드가 클릭 한 번에 개인의 쌓여 있는 연금을 확인할 수 있는 ‘연금조회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뱅크샐러드는 지난해 12월 건강검진 결과를 토대로 보험을 추천하는 보험설계 서비스에 이어 또 한번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금융 서비스를 선보이게 됐다.

뱅크샐러드 연금조회는 매달 지불하고 있는 개인의 연금 리스트를 뱅크샐러드 앱에서 원스톱으로 조회할 수 있게 한 서비스다. 모든 연금 데이터는 금융감독원에서 운영 중인 통합연금포털을 근거로 하고 있으며, ▲국민연금 ▲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의 공적연금은 물론 ▲퇴직연금(DC, 기업형 IRP, 개인형 IRP) ▲개인연금까지 모두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서비스의 핵심은 단순히 연금을 조회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재 기준의 개인별 연금 상태를 진단하고, 솔루션까지 제공해주는 것이다. 지금까지 쌓인 총 연금액과 연금별 납입 금액, 연금 개시년도와 해당 기간에 받게 될 월 수령액까지 구체적으로 분석해 알려준다.

예를 들어 1985년(만 34세)의 고객이 현재까지 국민연금과 개인연금을 통해 낸 연금 총액이 약 5천만원이라고 가정하면, ‘000님은 만 59세부터 월 189만 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와 같이 상세 메시지가 보여지는 식이다.

이 때 노출되는 연금의 월 수령액은 연금을 수령하는 시기, 즉 미래의 물가상승률이 반영돼 보여 진다. 국민연금공단에서 산출한 노후 적정생활비용을 토대로 4단계로 구분해 보여주며 ▲추운 노후 ▲쌀쌀한 노후 ▲따뜻한 노후 ▲포근한 노후로 나타내 개인별 연금 상태를 냉정하게 진단해 볼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연금 내역이 부족한 고객에게는 포근한 노후를 위해 월 얼마의 금액을 저축해야 하는지도 알려준다.

뱅크샐러드 김태훈 대표는 “뱅크샐러드는 금융자산과 실물자산에 건강검진 결과로 보험설계를 해주는데 이어 연금까지 연동함으로써 국내 핀테크 앱 중에서 최대 규모의 돈 관리 인프라를 구축하게 됐다”며 “앞으로 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에게 긍정적인 금융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