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블록체인 대중화 ‘앞장’
상태바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 블록체인 대중화 ‘앞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3.20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레이튼 퍼블릭 테스트넷 '바오밥' 버전 29일 공개…테스트 거쳐 6월 말 메인넷 출시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대표 한재선)는 ‘클레이튼 파트너스데이(Klaytn Partners Day)’를 개최하고, 현재 개발 중인 글로벌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의 비전 및 계획을 발표하는 한편 클레이튼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9개 기업을 추가로 공개했다.

그라운드X 한재선 대표는 “아무도 사용하지 않는 기술은 의미가 없다”며 현재 블록체인 업계가 직면한 이용자 유입 채널 부재 및 이용자 친화적이지 못한 환경을 지적했다.

한 대표는 “이용자는 물론 개발자, 서비스 기업들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이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클레이튼 플랫폼을 개발하고, 다양한 파트너들과 긴밀하게 협업해 이용자들이 편리하게 사용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만들어 내겠다”며 “클레이튼이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해 대중화를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블록체인 대중화를 지향하는 클레이튼은 이용자들이 블록체인 서비스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UI(User Interface)를 제공하고, 개발자가 블록체인 서비스를 개발하고 운영하는데 최적화된 환경(DX)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블록체인 기술의 가치와 유용성을 증명하기 위해 대규모 이용자를 확보한 블록체인 서비스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체결, 성공적인 실사용 사례를 만들어내는데 집중하고 있다.

지난해 10월 제한된 파트너 대상의 테스트넷 ‘아스펜(Aspen)’ 버전을 선보인 클레이튼은 오는 29일 모든 개발자, 서비스 기업들이 사용할 수 있는 퍼블릭 테스트넷 ‘바오밥(Baobab)’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메인넷은 테스트 기간을 거쳐 6월 말 정식 출시할  방침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질 때마다 나무 이름으로 버전이 명명되개 된다.

바오밥 버전은 지난 5개월 여의 테스트넷을 운영하며 파트너들에게 받은 피드백이 반영된다. 블록체인의 높은 보안을 유지하면서 기존 플랫폼들의 경직되고 쓰기 불편했던 계정/개인키 관리의 자유도를 높였고, 획일적 처리로 인해 느렸던 기존 블록체인 처리 속도를 대폭 향상시켰다. 트래픽이 많은 서비스를 위한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도 추가될 계획이다.

▲ 클레이튼 서비스 파트너

총 26개 파트너 확보 … 파트너 지속 확대로 에코시스템 완성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저변 확대를 위해 소셜데이팅, 자전거공유, 티켓결제, 헬스케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는 기업 9개와 추가로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그동안 2차례에 걸쳐 17개의 초기 서비스 파트너를 공개한 클레이튼은 이로써 총 26개의 파트너를 확보하게 됐다.

이번 3차 파트너에는 국내를 비롯해 일본, 네덜란드, 아르헨티나 등에 기반을 두고 있는 글로벌 기업이 다수 포함됐다. 국내 1위 태블릿 기반 멤버십 서비스 도도포인트 운영사인 스포카의 공동 창업자가 설립한 ‘캐리 프로토콜’도 파트너로 합류했다. 캐리 프로토콜은 오프라인 매장과 고객을 블록체인을 통해 더욱 세련되게 연결함으로써 오프라인 실상활에 블록체인이 쉽게 파고드는 사례를 구현할 계획이다.

일본 게임사 ‘코코네’가 블록체인 프로젝트로 진행 중인 소셜 데이팅 서비스 ‘팔레트’도 클레이튼을 통해 서비스된다. 코코네는 1500만명의 이용자를 대상으로 축적한 노하우를 살려 기존의 불투명한 데이팅 시장에 블록체인을 적용해 투명성을 높일 예정이다.

네덜란드의 티켓팅 서비스 기업 ‘겟 프로토콜’도 참여한다. 겟 프로토콜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티켓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티켓 시장에서 발생하는 암표나 가격 폭등 문제 등을 해결한다는 방침이다.

파트너로 새롭게 합류한 아르헨티나의 게임 서비스 업체 ‘더 샌드박스’도 눈길을 끈다. 더 샌드박스는 이용자의 자유도가 높은 샌드박스 장르 게임의 디지털 자산에 희소가치를 부여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 NFT(Non Fungible Tokens)를 활용하는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캐나다, 미국, 중국 등의 40개 이상 도시에서 공유 자전거 서비스 ‘U-bicycle’를 제공하고 있는 유체인도 클레이튼 기반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유체인은 U-bicycle에 블록체인 솔루션을 적용해 신규 e-스쿠터 서비스 ‘호크(HAWK)’를 기획 중이며, 전동차 구매와 공유, 수익 실현을 블록체인의 토큰 이코노미를 활용해 구현할 계획이다.

이 밖에도 국내 데이터베이스 통합 관리 및 개발 소프트웨어 ‘SQLGate’ 개발사 체커가 개발한 블록체인 기반의 보안 감사 솔루션 ‘쿼리파이 프로토콜’, 국내 통합디지털마케팅 기업 ‘퓨쳐스트림네트웍스(FSN)’의 암호화폐 프로젝트 식스네트워크가 전개하는 블록체인 서비스 ‘식스알’, 블록체인 기반의 하드웨어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일랜드의 ‘페스티’, 개인 건강·의료 정보를 담는 블록체인 기반 헬스케어 플랫폼인 ‘헥스(HEX)’ 등도 참여한다.

파트너들은 클레이튼의 테스트넷을 사용하며 기술적 보완사항 등을 제안해 플랫폼 완성도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메인넷 오픈에 맞춰 비앱(BApp: Blockchain Application) 서비스를 선보이게 된다. 클레이튼은 지속적으로 파트너를 확대해 탄탄한 에코시스템을 완성해 나갈 예정이다.

한 대표는 “지금까지 이 정도 규모의 이용자나 파트너를 확보하고 시작한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없었다”며 “파트너들과 함께 성공적인 이용자 경험을 만들어내는데 집중해 블록체인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비스 파트너 외에도 클레이튼 테스트넷을 사용하고자 하는 기업이나 개발자는 클레이튼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고, 내부 심사를 통해 제공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