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버 채널 스위치 구매 가이드
상태바
파이버 채널 스위치 구매 가이드
  • Network Computing
  • 승인 2002.08.06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지러운 스토리지에 파이버 채널이 가져다줄 막대한 이점을 알고 있다면, 파이버 채널 스위치 시장이 얼마나 작고 볼품이 없는지에 대해 놀랄 것이다. 이런 장비를 만들어내는 6개 회사들, 즉 브로케이드 커뮤니케이션즈 시스템즈(Brocade Communications Systems), 개죽스 네트웍스(Gadzox Networks), 인레인지 테크놀로지스(Inrange Technologies), 맥데이터(McData), 큐로직(QLogic) 및 빅셀(Vixel) 가운데 몇몇은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다.

개죽스는 회사의 존립을 위태롭게 하는 재정적 위기에 처해 있으며, 빅셀은 임베디드 업체에 보다 가까워지고 있다. 이들 두 워크그룹 스위치 사업자들은 모두 뛰어난 기술을 보유하고 있지만, 이들의 장기전 존속성에 대해서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반면, 브로케이드는 이 부문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자랑하며, 튼튼히 뿌리내리고 있다.

포트당 가격 등과 같이 파이버 채널을 평가하는 데 많은 척도들이 사용되고 있긴 하지만, 경고하고 싶은 말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이것이 이더넷이 아니라는 사실이다. 파이버 채널 스위치 시장은 아직도 한참 성숙하지 못했다. 그리고 파이버 채널 업체들이 마치 스카우트 뱃지처럼 자신들의 호환성 리스트를 자랑하고 다닌다 하더라도, 업체 제품들을 안전하게 섞어서 사용하려면 아직 많은 호환성 문제들이 해결돼야 한다.

현재로서는 다른 곳의 스위치를 섞어서 밀어 넣는 게 돈이 적게 든다고 하더라도 한 업체의 솔루션을 고수하는 게 좋다. 제대로 돌아가는 솔루션이 모자라서 위궤양을 일으키는 저렴한 대안들보다는 훨씬 낫다. 업체들에게는 OEM 버전에 대한 정보를 공개하도록 괴롭힐 필요가 있다.

파이버 채널 스위치를 구입할 때는, 앞서 언급한 여섯 업체들 것 중 하나가 아니면 어떤 제품이건 OEM 버전이라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EMC와 IBM은 모두 다른 제조업체 스위치들을 재판매하고 있다. 즉, 브로케이드 실크웜 12000(SilkWorm 12000)은 IBM 토털스토리지 SN 스위치 M12(TotalStorage SAN Switch M12)로 판매되고 있다.

파이버 채널 스위치 시장 구조는 이더넷 스위치 시장과 유사하다. 꼭대기에는 맥데이터가 지배하고, 인레인지와 최근에는 브로케이드가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는 디렉터급 스위치가 있다. 그리고 중간층에는 브로케이드가 이끄는 워크그룹급 스위치들이 있다. 마지막으로 파이버 채널 허브가 포함된 시장의 최하층에는 개죽스와 빅셀이 지배하고 있는 표준화된 일용품 영역이 있다.

SAN(Storage Area Network)으로 파이버 채널 스위치를 추가할 때는 그 전에 반드시 회사에서 1Gbps나 2Gbps 파이버 채널 장비를 사용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지난 12개월 이내에 파이버 채널 이행을 시작했다면, 아마도 오늘날 파이버 채널 시스템용으로 최고인 2Gbps를 선택했을 것이다. 하지만 1Gbps를 사용하고 있다면, 대역폭 처리량이 2Gbps로 올라갈 것인지, 그래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한지를 결정해야 한다. 그럴 가능성이 많다면 HBA(Host Bus Adapter)와 디스크 등 SAN의 나머지 부분들이 아직 역량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2Gbps 스위치를 구입해야 한다. 속도에 민감한 2Gbps 스위치들은 후방 호환성이 있기 때문에, 1Gbps 장비와 만나면 1Gbps로 돌아갈 것이다.

디렉터급 스위치

디렉터급 스위치들은 최고의 신뢰성과 포트 밀도를 제공한다. 대용량의 파이버 채널 인프라가 있는 데이터 센터에서, 이런 제품들은 무적에 가까운 집중식 스토리지 스위치로서 작동한다. 중복 데이터 경로, 중복 전원공급기, 그리고 논디스럽티브 코드 로드(nondisruptive code load) 등이 이 장비의 자랑거리다. 이것은 스위치의 로우 레벨 코드로의 변화가 비교적 자주 발생할 때 디렉터급의 신뢰성을 보장해준다.

맥데이터와 인레인지는 이 부문에서 좋은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지만, 브로케이드의 최신판인 실크웜 12000은 의문들을 불러일으킨다. 논디스럽티브 코드 로드 등과 같이 디렉터급 스위치에서는 일반적인 몇 가지 기능들이 실크웜 스위치에 없기 때문이다. 브로케이드는 이런 기능성이 올해 말이면 사용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으며, 따라서 이미 브로케이드 제품들 사용하고 있다면(브로케이드에서 공급하는 것이건, 다른 업체의 OEM 장비건), 그리고 브로케이드의 디렉터급 스위치를 구입할 계획이 있다면, 사양이 이 등급 기대치에 맞게 될 때까지 기다라고 권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