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썬더볼트3 프로토콜 사양 공개…보급 확대 나서
상태바
인텔, 썬더볼트3 프로토콜 사양 공개…보급 확대 나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3.05 15: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른 칩 제조사도 로열티 없이 썬더볼트 호환 실리콘 개발 가능

인텔이 썬더볼트3(Thunderbolt 3) 보급에 주력한다.

인텔은 USB 프로모터 그룹(USB Promoter Group)에 인텔 썬더볼트 프로토콜 사양을 공개, 다른 칩 제조사들이 썬더볼트에 호환되는 실리콘을 로열티 없이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5일 밝혔다.

이와 함께 USB 프로모터 그룹은 썬더볼트 프로토콜에 기반한 USB4 사양을 공개했다. 근간이 되는 썬더볼트 및 USB 프로토콜의 융합은 USB C타입 커넥터 기반 제품 간의 호환성을 향상해 소비자들의 디바이스 연결 방식을 단순화한다.

인텔은 앞서 썬더볼트3를 향후 인텔 CPU에 통합하고, 썬더볼트 프로토콜 사양을 업계에 공개한다는 계획을 공유한 바 있다. CES 2019에서 구체적으로 발표된 바와 같이 인텔의 출시 예정 10nm 프로세서인 코드명 ‘아이스 레이크(Ice Lake)’는 썬더볼트3를 통합한 첫 제품이 될 전망이다. 이번 발표로 프로세서로 통합은 썬더볼트의 대규모 메인스트림 도입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의 썬더볼트3 도입도 한층 가속화되고 있다. 썬더볼트3는 윈도우10, 맥OS(macOS) 및 리눅스(Linux)에서 지원되며, 썬더볼트3 포트를 장착한 PC 제품의 규모는 매년 두 배 가량 늘어나 수천만 대에 이르고 있다.

최신 맥(Mac) 제품에는 모두 썬더볼트3 포트가 탑재돼 있고 400종 이상의 PC가 썬더볼트3를 채택했다. 주변장치 규모 또한 매년 두 배 이상 증가세를 이어가 거치대, 디스플레이, 스토리지 및 외장 그래픽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인증 제품이 450종을 넘어섰다.

썬더볼트는 다수의 업계 사양을 업계 선두의 제품 기능 집합으로 통합해, 선도적인 성능, 사용 편의성 및 뛰어난 품질을 제공한다. 썬더볼트는 컴퓨터, 주변장치 및 케이블 제조업체가 모든 썬더볼트 연결 제품에 대해 일관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하는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지원된다.

제이슨 질러(Jason Ziller) 인텔 클라이언트 커넥티비티 부서 총괄 매니저는 “썬더볼트 프로토콜 사양 공개는 오늘날 가장 단순하고 다용도로 활용되는 포트를 누구나 이용할 수 있게 하는 중요한 이정표”라며 “이번 공개는 썬더볼트3를 향후 인텔 프로세서에 통합하는 작업과 더불어 업계 및 소비자에게 윈윈(win-win) 성과를 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