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시큐어, BNK부산은행 FIDO 기반 인증 서비스 오픈
상태바
라온시큐어, BNK부산은행 FIDO 기반 인증 서비스 오픈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03.04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바일 뱅킹 서비스에 FIDO 기반 생체인증 기술 적용 공인인증서·거래사실 부인방지 서비스 오픈

라온시큐어(대표 이순형)는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서비스에 FIDO 생체인증 기반 ‘원패스 바이오공인인증서’와 FIDO 생체인증 기반 전자서명 ‘거래사실 부인방지’ 서비스를 오픈했다고 4일 밝혔다.

‘원패스 바이오공인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생체인증과 결합해 스마트폰 내 안전저장소에 저장하는 생체정보 기반 인증서로, 기존 비밀번호 방식의 공인인증서를 대체하는 서비스다.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 고객들은 지문이나 핀, 패턴 인증 만으로 계좌조회·이체 서비스가 가능하다.

인증서 유효기간은 3년으로 매년 공인인증서를 갱신, 등록해야 하는 불편함을 해소했다. 사용자 스마트폰에서 바로 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고, 신뢰받는 보안 실행환경(TEE) 기반의 키 생성 및 전자서명 과정을 통해 인증서 도난 및 유출을 원천 차단했다. 정부의 공인인증서 표준 규격을 준수하여, 고객사의 기존 인증 인프라 시스템과 완벽히 호환되어 고객사가 시스템을 수정하거나 변경할 일을 최소화했다. 더불어 전자서명 메시지에 대한 검증(거래사실 부인방지 기능)을 FIDO 생체인증 시스템으로 구현했다.

부산은행 관계자는 “‘BNK부산은행 모바일뱅킹’은 부산은행을 대표하는 비대면 플랫폼으로 계속 진화해 나갈 것”이라며 “FIDO 생체인증을 포함한 차세대 인증서비스로 고객중심의 차별화된 디지털 금융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고객만족 극대화를 실현하겠다”고 밝혔다.

이순형 라온시큐어 대표는 “FIDO는 공개키 기반구조(PKI)를 채택하고 있는 글로벌 표준 인증 기술로, 전자서명에 있어서 공인인증서의 기능을 생체정보를 활용한 FIDO 시스템으로 대체했다는 점만 제외하면 전자서명으로써의 성격은 기존 공인 전자서명과 본질적으로 다를 바가 없다”라며 “라온시큐어는 앞선 FIDO 생체인증 기술력과 국내 최다 레퍼런스 구축 경험을 토대로 차세대 인증 플랫폼 시장 변화를 선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