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도비 “AI 기반 음성 기능 사용 확대…개인화·단순화 영향”
상태바
어도비 “AI 기반 음성 기능 사용 확대…개인화·단순화 영향”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2.2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자연어처리 기술 비약적 발전 기반…음성 활용으로 소비자 만족도 제고

일상생활에서 음성 비서, 음성 제어 등 인공지능(AI) 기반 음성 기능의 사용이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어도비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어도비 애널리틱스: 2019 보이스 리포트’를 발표했다. 해당 보고서는 어도비가 지난 1월 18세 이상 미국 소비자 1000명을 대상으로 디바이스 음성 활용에 대해 진행한 설문 조사를 분석한 결과다.

보고서에 따르면 41%의 소비자가 디바이스를 사용하거나 인터넷을 연결할 때 키보드 대신 음성 기능을 하루 1회 이상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6개월 전 응답자(37%)보다 11% 증가한 수치다.

28%의 소비자는 데스크톱이나 모바일로 검색할 때 음성 기능을 키보드와 같은 비율로 사용했다. 이보다 더 많은 32%의 소비자는 키보드 보다 음성을 더 자주 사용한다고 답했다.

어도비는 AI와 자연어처리 기술이 비약적으로 발전하면서 디바이스에 음성을 본격 활용하고, 소비자 만족도도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54%의 소비자가 음성 비서 기능에 대해 만족한다고 답했다. 음성 비서 기능에 불편을 겪는 소비자는 5%에 불과했다. 어도비가 ‘보이스 리포트’를 처음 발간한 2017년 6월에는 음성 비서의 작동 수준이 ‘보통 이하’로 답한 비율이 무려 35%였다.

이런 음성 비서 기능에 대한 디바이스별 선호도는 스마트폰(47%)과 스마트 스피커(31%)가 압도적으로 높았다. 그 외 자동차(8%), 태블릿PC(7%), 노트북(5%), 웨어러블 기기(3%) 순으로 조사됐다.

음성 광고에 대한 소비자 거부감은 낮은 것으로 파악됐다. 소비자의 25%는 스마트 스피커를 통해 광고를 들어본 경험이 있다고 밝혔다. 이 중 38%의 소비자는 음성 광고가 TV, 신문, 온라인, 소셜미디어보다 덜 거슬린다고 답했다. 이는 음악이나 팟캐스트와 같이 오디오로 청취하는 정보의 경우 본질적으로 청취자 특성에 맞춰진 것이라 거부감이 낮고 수용도가 높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런 음성 기능에 대한 디바이스별 소비자 관심도는 TV(42%), 자동차(29%), 온도조절장치(29%), 조명(28%)이 높았다. 소비자의 32%는 TV 구매할 때 음성 제어 기능을 중요하게 고려한다고 답했다. 소비자의 18%는 음성 비서가 지원되는 차량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들 중 44%는 하루 1회 이상 이 기능을 사용했다.

스마트 스피커의 보급도 빨라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소비자의 36%는 현재 스마트 스피커를 갖고 있다고 답했다. 이는 6개월 전 조사(32%)보다 14% 증가한 수치다. 스마트 스피커 보유 소비자 중 75%는 하루 1회 이상 사용하고 있었다.

한편, 소비자들은 음악 감상(74%)을 위해 스마트 스피커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날씨(66%), 재미있는 질문(58%), 알람 및 일정 알림(49%), 뉴스(44%), 온라인 검색(4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콜린 모리스 어도비 애널리틱스 담당 이사는 “음성이 컴퓨팅 플랫폼으로 발전하려면 10년 전 스마트폰처럼 건강한 기능 생태계가 구축돼야 한다”며 “단발성이 아닌 매일 사용하는 기능으로 발전하려면 기능의 단순화가 관건이다. 또, 스마트폰의 항공기 탑승권 발급과 같은 ‘히어로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