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U+, 버라이즌·보다폰·엘리사와 5G 사업 협력 추진
상태바
LGU+, 버라이즌·보다폰·엘리사와 5G 사업 협력 추진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9.02.26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공동 투자·5G 서비스 활용 사례 발굴·스타트업 공동 육성 등 협력 관계 확대
▲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이 MWC 기자간담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MWC 2019에서 미국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Verizon), 유럽 최대 통신사인 영국 보다폰(Vodafone), 핀란드 1위 통신사인 엘리사(Elisa) 등과 5G 사업협력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지난 1월 미국 CES에서 구글과 VR콘텐츠 공동제작을 전격 발표한 후 한 달여 만에 글로벌 시장 선도 사업자들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함에 따라, 5G 차별화 서비스 발굴의 전기를 마련하게 됐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은 MWC 기간 중 로난 던(Ronan Dunne) 버라이즌 컨슈머그룹 회장, 아메드 아쌈(Ahmed Essam) 보다폰 그룹 CCO 겸 CSO, 벨리마티 마틸라(Veli-Matti Mattila) 엘리사 CEO를 비롯해 일본 주요 통신사 CEO들과 잇따라 만나 5G 특화 서비스 및 콘텐츠, 스타트업 등의 발굴을 위한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우선 북미 최대 통신사인 버라이즌과 ‘5G 정기 협의체’를 운영하며 AR·VR콘텐츠 공동투자와 5G 게임 협력을 추진한다. 버라이즌은 미디어, 패션, 유통, 스포츠 등 분야별로 특화된 AR, VR 서비스 발굴을 진행 중이며, 이를 위해 버라이즌 5G 오픈랩에 스타트업, 연구기관을 유치해 AR, VR 콘텐츠 개발과 함께 유튜브 등을 통한 VR 스트리밍 서비스를 모색하고 있다.

AR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VR 전용 플랫폼 등을 준비 중인 LG유플러스는 5G 스마트폰이 출시되면 AR, VR 서비스가 매우 중요해 질 것으로 예상하고, 구글과 VR콘텐츠 공동제작에 이어 버라이즌과 콘텐츠 공동투자 방안을 마련해 5G 독점 콘텐츠 확보 및 생태계 조성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5G 클라우드 VR게임’ 상용화를 준비 중인 LG유플러스는 버라이즌과 5G 게임 콘텐츠 발굴 및 특화 플랫폼 개발, 모바일·클라우드 게임 행사 공동 주관 등 5G 게임 협력을 추진한다.

모바일·클라우드 게임 개발사와 5G 게임 기획 개발 단계부터 협업하고, 20여개 게임 개발사를 초청해 뉴욕에서 대규모 행사를 열고 5G 게임을 시연하는 등 이 분야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적극적인 버라이즌과 협력을 통해 LG유플러스는 모바일 게임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G 서비스 활용 사례 발굴 협력

2017년부터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보다폰과는 5G 서비스 발굴과 신규 시장 개척을 위해 파트너십을 한층 강화한다. 보다폰은 전 세계 25개국에서 유무선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45개국 통신사와 제휴 파트너십, 1500여개 다국적 기업과 비즈니스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을 만큼 세계 최고 수준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으며, 현재 영국을 비롯 독일, 스페인에서 5G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드론, 중장비 원격제어, 지능형 CCTV, 자율주행용 정밀지도 등 기업용 비즈니스 모델 발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LG유플러스는 보다폰과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해 5G 신규 시장 개척, 사업 추진 등에서 시너지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봤다.

LG유플러스는 보다폰과 정기적 컨퍼러스 및 포럼을 열고 보다폰이 진출한 해외국가의 5G 준비현황과 B2B 전략에 대해 집중 논의하는 한편, 글로벌에서 통할만한 5G 기업용 서비스 발굴을 모색한다.

아울러 양사는 기업고객 맞춤형 마케팅 강화를 통한 고객 접근성 향상방안도 마련한다. 5G는 통신, 방송, IoT, AI 등 전통적 사업영역을 넘어선 이종 산업 간 융복합 서비스가 주류를 이룰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다양한 산업군 고객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서비스가 중요해질 전망이다.

이에 LG유플러스는 경영상황과 조직, 시스템에 맞는 5G 서비스 운영방향을 보다폰과 함께 논의한 후 각 유형별 고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를 프로젝트화해 추진할 계획이다.

스타트업 공동 발굴·네트워크 자동화 도모

핀란드 1위 사업자인 엘리사와는 스타트업 발굴 및 네트워크 자동화 공동 추진 양해각서(MOU)를 체결한다. 엘리사는 매년 전 세계 약 3000개 이상의 스타트업이 참가하는 유럽 최대 스타트업 발굴행사인 ‘슬러시(Slush)’의 메인 후원사로 현재 90여개의 ICT 스타트업들과 협업하고 있으며, 협업을 통해 발굴된 서비스를 자사 가입자 대상으로 제공할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올해 1분기 마곡 사옥에 개소하는 자사 ‘5G 오픈랩’과 엘리사의 스타트업 육성지원 프로세스를 접목해 5G 스타트업을 적극 발굴하고, 유망 스타트업이 발굴한 서비스의 사업화와 유럽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양사는 네트워크 자동화 방안을 공동 발굴하고 연구한다. 5G 시대에는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는 단말과 장비, 다양한 서비스에서 발생하는 복잡한 문제를 사람이 수동으로 찾아 대응하는 데 한계가 있다. 특히 5G 초기는 LTE 네트워크와 병행해 사용해야 하는 복잡한 네트워크 환경이 요구되고 있어 양사는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망 운영을 위한 차세대 네트워크 자동화 방안을 마련키로 했다.

엘리사는 자체 개발한 네트워크 자동화 솔루션 기반의 ‘무인(無人) 네트워크 운영센터’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한 네트워크 오류 사전감지 기능으로 약 70%의 네트워크 오류를 줄이는데 성공했다.

LG유플러스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데이터 트래픽 급증 시에도 안정적으로 서비스 품질을 유지하고 망 장애 리스크를 ‘제로화’하는 한편, 자동화에 따른 5G 신기술의 빠른 적용과 네트워크 투자 및 운영을 효율화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LG유플러스는 일본의 대표 통신사들과도 만나 드론, 원격제어 등 5G B2B서비스 협력을 한층 강화하고, AR·VR 콘텐츠 공동투자, 중소 스타트업들과의 오픈 생태계 조성 방안도 논의할 계획이다.

LG유플러스 하현회 부회장은 “5G는 방송과 통신, 국경을 초월한 인터넷 서비스(OTT), AR, VR 등이 융합해 전혀 새로운 방식의 서비스가 탄생할 것”이라며, “유럽과 미국의 시장 선도 사업자들과 글로벌 협력관계를 구축해 국내외 5G 시장 니즈를 한발 앞서 파악하고, 해외에서도 통하는 차별화 서비스를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