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메타트론’ 앞세워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정조준
상태바
SK텔레콤, ‘메타트론’ 앞세워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정조준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2.20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와 클라우드 기반 ‘메타트론’ 서비스 출시 제휴…11조원 시장 진출 시동

SK텔레콤(대표 박정호)이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Metatron)’을 앞세워 11조원 규모의 글로벌 빅데이터 시장 공략에 나선다. SK텔레콤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출시를 위한 파트너십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SK텔레콤이 자체 개발한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 메타트론을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플랫폼 ‘애저(Azure)’에 출시할 계획이다. 출시 서비스의 고도화 및 마케팅은 양사가 공동으로 진행한다.

SK텔레콤은 이번 파트너십을 메타트론의 글로벌 시장 진출의 교두보로 삼을 것이라고 밝혔다. 애저는 글로벌 2위의 클라우드 플랫폼으로 전 세계 140개국에서 사용하고 있다. 마이크로소트는 메타트론이 애저의 플랫폼 경쟁력을 높여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텔레콤의 메타트론은 빅데이터의 수집, 분석, 시각화를 돕는 솔루션이다. 빅데이터 인프라 구축 지원 및 이미지 분석 기반 불량품 검출 등이 핵심 기능이다. 메타트론은 SK텔레콤 내 통신품질관리, SK하이닉스, IBK 등 다양한 업계의 10여개 기업이 활용하고 있다.

이번 파트너십을 통해 출시하는 메타트론 서비스는 기존과 달리 물리적인 서버를 구축할 필요가 없으며 애저에서 서비스를 다운 받아 설치하면 된다. 구축 비용과 시간이 기존 대비 절반 이상 줄어 전 세계의 기업들은 기존보다 저렴하고 편리하게 메타트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도 표, 그래프 등 직관적인 형태로 받아볼 수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체결 후 첫 클라우드 기반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메타트론 APM(Asset Performance Management)을 7월 출시할 예정이다. 메타트론 APM은 제조 설비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이상을 탐지하고 고장까지 예측해 기업의 생산 효율성을 높여준다. 제조업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제조업 전문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 비스텔(BISTel)과 협업했다.

최용진 SK텔레콤 Data Labs장은 “이번 협력은 SK텔레콤의 메타트론의 상품성을 글로벌 시장에서 인정받은 쾌거로 세계 시장 진출의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최고의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