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정부 “데이터 분석·보안 투자 ‘최우선’”
상태바
전 세계 정부 “데이터 분석·보안 투자 ‘최우선’”
  • 김선애 기자
  • 승인 2019.01.24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트너 “CIO, 데이터 분석·사이버 보안 투자 확장 43%…데이터 활용, 디지털 정부의 핵심”

전 세계 정부의 기술투자 우선순위로 보안과 비즈니스 인텔리전스(BI)·데이터 분석을 꼽았다. 이는 가트너가 전 세계 정부 CIO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로, 데이터 분석과 사이버 보안 부문이 클라우드를 제치고 1위로 꼽혔다. 이는 데이터에 대한 높은 관심에는 2019년 인공지능(AI)과 데이터 분석이 정부에 획기적인 기술이 될 것이란 인식이 반영된 것이라고 가트너는 설명했다.

조사에 따르면 올해 기술 투자가 확장될 기술 분야로 BI와 데이터 분석), 사이버 및 정보 보안이 43%로 동일한 응답을 보였으며, 클라우드 서비스 및 솔루션(39%)이 그 뒤를 이었다. 클라우드는 지난해 조사에서 1위였다.

릭 하워드(Rick Howard) 가트너 애널리스트는 “데이터 활용은 디지털 정부의 핵심이다. 이는 정부가 감독하고 제공하는 모든 것의 핵심 자산”이라며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전략적으로 활용하는 능력은 한정된 자원에 대한 부담이 늘어나는 상황에서도 정부가 원활하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표> 2019년 주요 기술 투자분야

또한 그는 “사이버보안에 대한 지출 증가가 예상된다는 것은 정부에게도 디지털 세계에서의 안전한 거래가 중요해진 상황에서 정부가 공공 데이터 관리자로서의 역할을 인지하고 있음을 반영한다”며 “오늘날 디지털 세계에서 사이버 공격은 가시적이고, 악의성과 비용 부담이 높으며, 대중의 신뢰를 약화시킨다. 정부 CIO들은 지난 몇 년간 꾸준히 사이버보안의 우선순위를 높여 왔으며, 끊임없이 진화하는 악의적인 공격과 위협을 최대한 완화시키기 위해 경계 태세를 유지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설문조사에서 전략적 비즈니스 우선 순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여러 정부 기관의 CIO 중 18%는 올해 성과 달성의 핵심 요인으로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꼽았다. 다른 산업 분야의 CIO들 중 동일한 답변을 한 이들은 23%였다. 정부 CIO들이 선정한 비즈니스 우선순위 중 산업별 목표(13%), 탁월한 운영(13%), 비용 최적화와 절감(8%)이 그 뒤를 이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정부는 디지털 서비스를 설계하고 제공하는 데 점진적인 발전을 이루고 있으며, 전반적인 산업 분야에 견줄 만큼 성숙했다. 해당 조직의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어느 단계에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 대해, 정부 응답자의 29%가 디지털 이니셔티브가 성숙한 것으로 간주되는 전환점인 디지털 이니셔티브 확장 및 개선 단계에 있다고 답했다. 이는 2018년 당시 설문조사 보다 15% 상승한 수치다.

그러나 정부는 디지털 이니셔티브 확장 및 개선에 있어 다른 산업군(전체 33%)에 비해 여전히 뒤처져 있다. 이 격차는 특히 국방과 정보 부문에서 두드러지는데, 해당 분야에서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확장했다고 답한 이들은 9%에 그쳤다.

디지털에 대한 관심에도 불구하고,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에 대한 투자를 확장할 계획이 있다고 답한 정부 CIO는 17%에 불과했다. 다른 산업 분야의 CIO들 중 34%가 투자 확장 계획을 가진 것과는 비교되는 수치다. 정부 CIO들은 디지털 정부와 신기술의 잠재력에 대해 명확한 비전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들 중 45%는 이를 실행하는데 필요한 IT 및 비즈니스 자원이 부족하다고 답했다.

릭 하워드 애널리스트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수요와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 정부는 디지털 성숙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야 한다”며 “정부 CIO들은 디지털 정부의 잠재력을 명확히 인식하고 새로운 디지털 서비스를 개발하기 시작했으나, 이제는 디지털 리더십을 통해 비전을 넘어 실행에 나서야 할 때”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전 세계 89개국 정부 CIO 528명을 포함한 주요 산업군의 CIO 310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분야별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 정부 응답자는 국가/연방, 주/도(지역 단위), 지방자치단체, 국방/정보로 분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