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 유통 업체 위한 통합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 출시
상태바
arm, 유통 업체 위한 통합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 출시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9.01.14 1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설계(IP) 기업 arm은 디지털 고객 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 사물인터넷(IoT) 데이터를 안전하게 통합하고 관리해 한층 맞춤화된 제품을 제공하는 통합형 데이터 관리 솔루션을 출시했다.

이 솔루션은 arm 펠리언(Pelion) IoT와 Arm 트레저데이터(Treasure Data) 고객 데이터 플랫폼(CDP)을 통합한 것으로, 유통 업체들은 이를 활용해 데이터 파편화 문제를 해소하고, 구매자가 최종 구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총체적 시각을 획득하고 활용함으로써 매출 극대화를 달성할 수 있다.

디지털 리서치 업체 e마케터 조사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은 2018년 24.8% 성장하는 등 성장세를 이어가며 중요한 참여 채널로 자리잡았으나, 여러 체인점을 보유한 대형 유통 업체의 경우 오프라인 상점의 활약이 여전히 우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글로벌 유통 매출의 90%는 여전히 오프라인 상점에서 발생한다고 한다.

현실에서 유통 업체가 꼭 오프라인이나 온라인 중 하나만 택할 필요는 없다. IoT와 CDP를 통합하면 유통 업체들이 오프라인 매장 데이터와 디지털 고객 데이터간 파편화를 제거해 보다 맞춤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고 비용을 낮추며 매출을 증진하는데 도움이 된다.

최근 SJC 보고서에 따르면, IoT 센서와 신호, 카메라 등을 매장에 적용해 매장 상품 및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정보를 포착하려는 유통 업체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장치들은 오프라인 매장 환경에서 쉽게 확장될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IoT 데이터는 웹이나 모바일, 이메일, 소셜 등 다른 고객 데이터 소스와 고객 개별 레벨에서 통합될 수 있는 경우에만 유용하다.

arm이 선보인 종합 유통 솔루션은 유통 업체들이 파편화돼 있던 기존의 디지털 고객 데이터와 오프라인 매장 IoT 데이터를 안전하게 통합하고 관리해 개인별로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 충성도를 구축하며 더 나은 사업 운영을 촉진할 수 있다. 유통 업체들은 모든 고객 데이터와 매장 내 IoT 데이터가 믿을 수 있게 수집되고 통합돼 제대로 활용할 사람에게 전달됨으로써 데이터 파편화를 해소하고, 구매자가 구매에 이르는 과정에 대한 총체적 시각을 획득할 수 있다.

유통 업체들은 arm 유통 솔루션을 사용해 구매자 선호도에 기반해 하이퍼로컬(hyperlocal) 방식으로 매장 내 상품 배치를 할 수 있다. 매장 운영 담당자는 품목별 인기도/재고 관리(SKU) 속도, 매장 통로 혼잡도, 구매자들이 머무는 시간 등의 실시간 데이터에서 도출한 추론에 기반해 매장 구성, 제품 배치, 매장 직원의 우선 순위 설정을 최적화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마케팅 캠페인을 맞춤화 해 구매자들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

이 솔루션은 arm의 파트너로 전 세계 250개 이상의 유통 업체들이 사용하는 매장 운영 소프트웨어 솔루션 분야 선도 업체인 리플렉시스(Replexis)를 포함해 유통 업체들이 현재 사용하는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와 완벽하게 통합된다.

리플렉시스는 arm 유통 솔루션으로부터 얻은 실시간 데이터 통찰에 기반한 액션 아이템을 매장 직원들에게 제공해 부가 가치를 창출한다.

한편 2018년 닐슨 CMO 보고서에 따르면 미디어 지출에 대한 ROI를 측정할 수 있는 능력에 높은 자신감을 보인 마케팅 담당자들은 4명 중 한 명에 불과했다. 펠리언 IoT와 CDP 결합을 통해 마케팅 담당자들은 구매자들의 매장에서의 행동과 온라인 행동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통찰을 확보해 맞춤형 프로모션이나 캠페인을 실행함으로써 매장으로 고객을 유인할 수 있으며, 보다 중요한 건 이들의 행태를 수치화 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