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제8회 포럼 개최
상태바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제8회 포럼 개최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2.31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8년 산업계 IT 트렌드 분석…정보화 분야 지속 성장 위한 발전 방향 수립
▲ 공봉석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장이 제8회 포럼에서 개회사를 하고 있다.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가 지난 26일 서울 충무로역 한국의집 취선관에서 ‘2018년도 제8회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포럼’을 개최하고 올해 산업계의 정보기술(IT) 트렌드에 대해 논의하는 한편, 정보화 분야의 지속 성장을 위한 발전 방향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이날 포럼에는 국무조정실, 기획재정부, 교육부, 고용노동부, 환경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중앙부처의 정보화담당관들과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 한국소프트웨어저작권협회, 한국소프트웨어·ICT총연합회 등 공공 분야 IT단체 임원 등 50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문가 기조발표와 산업계의 분야별 발제, 토론으로 진행됐다.

기조발표에 참여한 이경상 카이스트 문술미래전략대학원 겸직교수는 ‘디지털 기술의 2019년 트렌드’를 주제로 제4차 산업혁명의 정보기술 트렌드와 미래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이 교수는 “제4차 산업혁명은 알고리즘 기반으로 실체와 가상을 잘 다루는 사람들의 세상이고, 디지털은 물체와 가상 그리고 지능의 결합이다. 그 중 물체는 제품과 장소, 사물”이라며, “2022년까지 기업들의 70%는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을 시도할 것이고, 25%는 제품에 적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첫 번째 발제에 참여한 장민 나무기술 본부장은 ‘클라우드(Cloud)를 통한 효율적인 마이크로 서비스 구현 전략’을 주제로 클라우드의 도입효과, 인프라의 변경과 그 후속, 컨테이너-마이크로서비스를 구축하기 위한 기술 기반, 칵테일-컨테이너 매니지먼트 플랫폼에 대해서 발표했다.

장 본부장은 “지금까지의 클라우드 도입은 애플리케이션의 변화 없이 IT 인프라 자원의 가상화, 클라우드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었지만, 점차 애플리케이션의 클라우드화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제안했다.

두 번째 발제에 참여한 김남수 굿모닝아이텍 이사는 ‘소프트웨어를 통한 자산관리’를 주제로 소프트웨어 환경, 저작권, 라이선스, 자산관리에 대해 발표했다.

김 이사는 “소프트웨어 자산관리를 한다는 것은 소프트웨어 자산의 사용에 따라 발생하는 ‘리스크의 관리’를 포함한다”며, “조직이 보유한 소프트웨어 자산을 관리하고, 통제하고, 보호하는 모든 과정을 의미한다”고 강조했다.

세 번째 발제에 참여한 김영수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수석은 ‘소프트웨어프로세스(SP) 품질인증 제도’를 주제로 SP인증의 현황과 성과, 그리고 제도와 기준에 대해 발표했다.

김 수석은 “SP인증은 인증기준에 의거한 객관적이고 공정한 심사를 통해 인증을 부여하는 것이자, 철저한 심사활동을 통한 인증의 신뢰성 확보가 목적”이라며, “인증기업은 인증 전보다 개발 생산성 향상, 프로젝트 비용 준수, 결함제거율 향상, 품질비용 및 품질실패비용 감소의 효과가 대기업 수준으로 크게 개선된다”고 발표했다.

특히 IT 분야에 대한 발표, 토론 이외에도 국악인 서진실 소리꾼이 판소리를, 클래식 연세남성4중창단(경세현, 김상은, 김지훈, 이동연)이 오페라 아리아를 펼쳐 포럼 중간 정보기술의 고도화 속에서도 ‘고전이 답’이라는 메시지를 전하기도 했다.

포럼을 총괄기획한 이창근 문화플랫폼 헤리티지페스타 대표는 “제4차 산업혁명이 가속화되고 있는 현재, 산업계와 관련협회 그리고 중앙부처 IT 책임관들이 시의성 있게 담론을 펼칠 수 있는 시간이 됐다”고 이날 포럼의 의미를 전했다.

한편, 이번 포럼은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가 주최하고 한국IT서비스산업협회, 한국상용소프트웨어협회가 주관했다.

지난 8월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 회장으로 취임한 공봉석 문화체육관광부 정보화담당관은 “급속하게 변화하는 정보통신기술의 발전과정 속에서 산업계의 여러 제언을 듣게 돼 향후 공공부문 정보화정책에 중요한 데이터 구축이 됐다”고 말했다.

한편, 공공부문발주자협의회는 지난 2003년 설립돼 공공부문 정보화사업의 발주관리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관련 정보와 사례를 공유해 발주기관의 전문성 향상과 국민의 정보서비스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뿐만 아니라 중앙정부와 산업계가 정책과 현장을 논의하는 구심점으로 국가정보기술 발전의 가교 역할로 기능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