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트립, 여행객 맞춤 모바일 서비스 앞장
상태바
크리에이트립, 여행객 맞춤 모바일 서비스 앞장
  • 강석오 기자
  • 승인 2018.12.28 15: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인 수준 여행정보 제공…‘한국 여행 필수템’으로 자리매김

방한 외국인하면, ‘유커’처럼 단체관광을 떠올리기 쉽다. 하지만 최근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 관광객 가운데 자유여행을 택하는 비중이 해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 발표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방한객 중 자유여행을 택한 비중은 2016년 75%에서 2017년엔 82.8%로 높아졌다. 이에 한국을 찾는 자유여행객을 대상으로 현지인처럼 한국을 여행할 수 있게 해주는 여행정보 플랫폼부터 외국인 대상 맞춤형 교통 서비스까지, 새로운 여행 트렌드 속 차별화된 IT 서비스가 주목 받고 있다.

자유여행에 가장 큰 걸림돌은 정보 부족이다. 구글링을 해도 현지인 수준으로 정보를 찾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이에 방한 자유여행객을 위해 한국 여행지 정보를 한국사람 수준으로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가 출시됐다. 바로 온라인 여행정보 플랫폼 크리에이트립(대표 임혜민)이다.

크리에이트립은 경복궁과 같은 전통 코스 외에도 외국에서는 알기 어렵지만 한국에서는 인기가 많은 홍대, 을지로와 같은 지역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구글 등 해외에서 주로 쓰는 검색 서비스에도 자체 콘텐츠가 잘 보일 수 있도록 검색 최적화 작업이 이뤄져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그 덕에 대만, 홍콩 등 중화권 지역에서는 4명 중 1명이 이용할 정도로 ‘한국 여행 필수템’으로 자리 잡았다.

현재 크리에이트립은 국내 40개 도시, 4000여 지역 여행정보를 온라인 웹과 자체 앱을 통해 유통한다. 여기에 주요 관광상점을 미리 예약 이용할 수 있는 ‘예약 서비스’, 위챗페이 및 알리페이 같은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 영어 페이지 론칭 등 한국여행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꾸준히 구축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을 통해 크리에이트립 서비스가 해외에서 인정을 받으면서 제휴하고 있는 지역상권까지 긍정적인 효과를 누리고 있다. 실제로 크리에이트립과 제휴를 맺은 한 업체는 “제휴 이후 매달 오는 대만 손님이 3~4배 증가했다”며, “전체 손님 가운데 60~70%가 크리에이트립을 보고 온다”고 크리에이트립 효과를 전하기도 했다.

크리에이트립 임혜민 대표는 ”글로벌, 특히 아시아 지역의 자유여행 선호 성향이 점차 늘고 있다”며 “단순히 명품 쇼핑, 한류, 의료 등 1차 목적 달성을 위한 단체 관광에서 나아가, 국내에 매력적인 지역과 콘텐츠를 여행 문화에 녹일 수 있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보기 쉽고 이용하기 쉬운 UI로 제공하는 것이 최근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여행업계 내 생존에 필요한 주요 경쟁력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