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 [이더넷] 가상랜이란?
상태바
12. [이더넷] 가상랜이란?
  • 심형섭 열림기술 IT사업부 과장
  • 승인 2002.07.23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형섭의 네트워크 개념잡기
5.4 가상랜

5.4.1 가상랜이란?

가상랜(VLAN : Virtual LAN)이란 LAN 에 흐르는 트래픽을 제한하여 불필요한 트래픽을 차단하기 위한 논리적인 LAN으로 주로 스위치에서 사용된다. 가상랜은 물리적으로 LAN 을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으로 한 장비 내에서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을 나누는 것이다.

[그림 5.2]에서 가상랜 A와 가상랜 B에 속한 노드들은 각자의 가상랜내의 노드들간 통신은 가능하지만 다른 가상랜에 속한 노드들과의 통신은 불가능하다. 또한 가상랜 A내의 브로드캐스트 트래픽은 가상랜 B로 전달되지 않는다.


[그림 5.2]

가상랜은 이런 특징 때문에 병목현상으로 어려움을 겪는 네트워크 성능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대안으로 인식되고 있다. 백본에 집중되는 병목현상을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효율적 방법 중 하나가 가상랜이기 때문이다.

가상랜은 네트워크 관리 기능을 통해 임의의 스위칭 포트를 임의의 가상랜 포트로 할당해,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논리적으로 네트워크 그룹을 형성할 수 있다. 또한 기 구축된 이더넷, 토큰링, FDDI 등 네트워크 자원을 별다른 추가 장비 없이, 소프트웨어적으로 분할해 새로운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가상랜을 업무에 적용한다면, 각 업무단위별로 구성된 네트워크 중 관련 있는 업무 종사자들을 하나의 그룹으로 통합시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사와 본사간 인사담당자는 인사담당자끼리, 경리 및 회계담당자는 경리회계담당자끼리 업무 단위별로 하나의 그룹을 만들어줌으로써, 관련 업무의 보안을 유지함은 물론 생산측면에서 효율을 높일 수 있다.

5.4.2 가상랜의 등장 배경

기존의 네트워크 환경은 허브에 각종 스테이션들을 연결하고, 한 허브에 연결된 스테이션들은 허브의 대역폭을 공유한다. 그리고 서로 다른 허브에 연결된 스테이션들간 통신을 위해 허브를 스택하거나 캐스케이딩으로 연결하게 된다. 문제는 이런 방법으로 무한정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없다는 것이다.

왜냐하면 대역폭을 한 세그먼트에 연결된 모든 스테이션이 공유하기 때문에, 한 세그먼트에 스테이션이 너무 많으면, 대역폭 부족으로 속도가 저하될 뿐만 아니라, 네트워크에 접근할 수 있는 기회도 줄어들기 때문이다.([그림 5.3] 참조) 이것은 스위치를 이용하여, 포트별 대역폭을 크게 해주더라도, 백본 전체로 번지는 브로드캐스트를 막을 수는 없는 것이다.


[그림 5.3]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