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신용데이터(대표 김동호)는 ‘캐시노트’를 도입한 사업장이 15만 개를 돌파했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새롭게 도입된 곳만 12만 개에 이른다.
중소사업자를 위한 매출 관리 서비스로 2017년 4월 출발한 캐시노트는 첫 해 고객사 3만 개를 확보했으며 ▲재방문 고객 관리 ▲세금계산서 매입 관리 ▲리뷰 관리 등으로 확장하면서 출시 1년 8개월 만에 전국 15만 개 사업장에 도입됐다. 12월 한 달 동안 유입된 고객사만 2만 개에 이르는 등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캐시노트 고객사의 사업주 연령대를 보면 30대가 45%로 가장 많았으며, 40대 29%, 50대와 20대가 각각 11%, 60대 이상 4%순이었다.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고 카카오톡에서 이용할 수 있다 보니 통상적인 모바일 서비스와 다르게 모든 연령대에 폭넓게 보급된 것으로 파악됐다.
아울러 캐시노트가 관리하는 사업장 매출은 가파르게 늘어 월 4조원(누적 35조원)을 기록했으며, 특히 외식업종 점유율이 높아 전국 모든 음식점 5개 중 1개는 캐시노트를 거의 매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동호 한국신용데이터 대표는 “캐시노트가 중소사업자의 퍼스트윈도(first window)로 자리 잡게 돼 기쁘다”며 “새해에는 사업자의 더 많은 문제를 해결하는 경영관리 서비스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신용데이터는 2019년 상반기 중 시중 금융기관들과 연계해 결제내역 기반 마케팅, 비대면 자금조달 상품 등 사업자에게 요긴한 영역으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