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본격 착수
상태바
행안부,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 본격 착수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2.20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안전 네트워크 구현 위한 ‘재난망 본 사업 착수보고회’ 개최…재난안전 관리 고도화 기대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는 생명안전 네트워크 구현 및 4차 산업 기술을 통한 국가 신산업 성장발전을 위한 ‘재난안전통신망(PS-LTE) 구축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20일 밝혔다.

행안부는 재난안전통신망 본 사업의 사업자 선정을 완료하고, 소방, 경찰 등 이용기관 관계자, KT, SK텔레콤 등 사업 참여기업, 공공안전망 포럼 위원 등 총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12월 21일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

현재 각 재난관련기관이 다양한 개별 무선통신망(TRS, VHF/UHF 등)을 사용해 재난 시 기관 상호 간 통신이 되지 않아 재난대응 골든타임을 지키기 어렵고, 주파수 및 예산 등 자원 낭비의 요소도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각종 재난 현장에서 기관 간 상황전파와 지휘·협조를 지원하는 일원화된 무선통신망의 필요성이 제기돼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사업은 구축 3년(2018~2020년), 운영 5년(2021~2025년)으로 총 8년간 1조5000여억원이 소요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본 사업이 완료되면 재난현장과 본부, 현장 내 대원 및 기관 상호 간 현장 상황, 피해 내용, 작전 정보, 지휘 내용 공유 및 전파 등의 통신을 지원하게 된다.

이와 함께 재난안전통신망 인프라를 기반으로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과 접목해 재난안전 관리 고도화는 물론, 관련 신산업 육성 및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궁극적으로 전국 단일 재난안전통신망 구축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한 재난상황의 공유로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재난 대응과 복구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 재난안전통신망 목표 개념도

2020년 12월 완료 목표로 추진하는 이번 구축사업은 3개 사업구역(A, B, C)별로 추진된다.

우선 A구역인 서울, 대구, 대전, 세종, 경북, 충남, 제주 등 7개 시도에 고정기지국 등 5647개소의 설치와 함께 운영센터 구축(제1·2센터 및 제주분소)이 포함됐으며, 사업비는 3300여억원이다.

B구역인 강원, 광주, 전북, 전남, 경기 등 5개 시·도에는 고정기지국 등 6148개소가 설치되며, 사업비는 2600여억원이다.

C구역인 부산, 인천, 울산, 충북, 경남 등 5개 시·도에는 고정기지국 등 3652개소가 설치되며, 사업비는 1500여억원이다.

착수보고회에서 A, B구역의 사업자인 KT 컨소시엄과 C구역 SK텔레콤 컨소시엄은 오랜 통신사업 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가장 안전하고 최적화된 재난안전통신망을 구축할 것과, 선진사례 및 핵심요소 분석을 통해 재난망의 생존성과 확장성, 경제성을 고려한 최상의 성능구현 및 목표 커버지리의 음영구역 제로화, 응용서비스 활성화 등을 위한 사업수행 전략을 발표한다.

류희인 행안부 재난안전관리본부장은 사업자들에게 “공공안전을 위한 통신망을 내 손으로 만든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사업에 임해줄 것”을 당부하며, “재난안전통신망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돼 국가 재난관리 역량을 한 차원 높이고, 4차 산업혁명의 주요기술과 접목해 다양한 재난안전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생명안전 네트워크로 자리매김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