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닷컴, 블록체인 기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
상태바
징둥닷컴, 블록체인 기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
  • 정용달 기자
  • 승인 2018.12.1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에게 투명한 추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진품 여부에 대한 우려 불식

징둥닷컴이 중국 시장 내 제약 공급망에 투명성을 제공하고자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징둥 의약품 오픈 추적 솔루션 (JD Medicine Open Tracking Solution)을 출시했다.

베이징에서 열린 ‘징둥 2018 빅데이터 회담(JD 2018 Big Data Summit)’에서 발표한 의약품 공개 추적 솔루션은 징둥 블록체인 오픈 플랫폼 (JD Blockchain Open Platform)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소비자에게 믿을 수 있는 투명한 추적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의약품의 진품 여부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함이다. 이번에 공개한 추적 솔루션은 생산, 활용, 운송, 보관, 판매 등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사물인터넷 (IoT)을 활용해 데이터 수집 효율성을 개선했다.

징둥닷컴의 의약품 추적 솔루션 출시 배경은 최근 중국에서 발생한 기준치 미달의 의약품 안전 사고에서 비롯되었다. 특히 과거에 유효 기간이 지났거나 안전 기준치 미달의 백신이 쓰인 일도 있었다. 이러한 사건들로 인해 중국 소비자들은 약의 안전과 출처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징둥닷컴은 의료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협회, 스마트 하드웨어 제조업체 등 업계 파트너사들과 협력해 추적 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기준을 향상시킬 뿐 아니라 업계 전반의 투명성을 개선하고자 전체 사물인터넷 (IoT)기기의 생태 개발에 힘쓰고 있다.

징둥닷컴 빅데이터 스마트 공급망의 총 책임을 맡고 있는 페이 지안 본부장은 “공개 추적 솔루션은 소비자와 기업, 정부를 포함한 제약 산업에 관련된 모든 사람들에게 필요한 투명성과 책임감을 줄 것이다” 며, “징둥닷컴은 공급망 내 투명성에 관해서는 정평이 나있다. 의약품 출처 및 공급에 대해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정확하게 수집할 수 있도록 당사의 기술 역량을 활용하기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