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정보기술구조(ITA)
상태바
3.정보기술구조(ITA)
  • 박성범 한국솔루션센터 사장·기술사
  • 승인 2000.07.01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보기술구조 개발 프로세스
조직의 정보기술을 통합관리하기 위해 정보체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상호운용성 및 보안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조직의 업무와 이에 사용되는 정보,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한 다음 이들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정보기술구조라고 한다. 전사적 구조, 기술참조모델, 표준 프로파일로 구성되어 조직의 비즈니스 효과를 극대화화는 정보기술구조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정보기술구조(ITA : Information Technology Architecture)」는 모든 정보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요소들간 관계의 구조화된 집합으로 전사적 구조, 기술참조모델, 표준프로파일로 구성된다.

또한 정보기술을 효율적으로 통합관리하고 정보체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며, 정보체계에 개방기술을 적용하기 위하여 모든 정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요소들간의 관계를 구조화한 것이다. 즉 정보기술구조란 「조직의 정보기술을 통합관리하기 위하여 정보체계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상호운용성 및 보안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조직의 업무, 사용되는 정보,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한 다음, 이들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를 말한다.

정보체계 요구 사항 충족
정보기술구조에 대한 또 다른 정의로는 「조직의 정보기술자원들을 획득, 건설, 수정 및 연동하는 일련의 원칙, 지침, 도식화(Drawing), 표준 및 규칙」을 들 수 있으며, 이러한 정보기술자원에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프로토콜, 애플리케이션 개발방법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모델링 도구, 정보기술조직 구조, 데이터 등이 있다.

정보기술구조는 정보시스템에 대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상호 운용성 및 보안성을 보장하기 위하여 조직의 업무·사용되는 정보·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정보기술 등 구성요소를 분석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구조적으로 정리한 체계로 모든 정보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요소들간 관계의 구조화된 집합으로서 크게 전사적 구조(Enterprise Architecture), 기술참조모델(Technical Reference Model), 표준프로파일(Standards Profiles)로 구성된다.

정보기술구조의 구성을 위해서는 조직의 방향이 미리 정해져야 하며 조직의 방향이 정해지기 위해서는 조직의 목적달성을 위하여 전략적 방향과 일치하는 비젼을 설정하고 비젼의 성취를 위한 기본적인 원칙(Principle)을 정의한다. 그리고 원칙을 실제적으로 구현하는 기준인 표준을 개발하거나 표준화가 진행되어야 한다.

정보기술구조는 정보기술의 관리를 위한 요소들을 포함하며 요소들은 전사적 구조의 구성에 따라 분산·수용되며 각각의 요소들의 정의와 연계에 의하여 조직의 전체 정보기술을 관리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 정보기술구조를 통한 표준의 적용은 기술참조모델의 정보서비스를 기준으로 하며 조직이 사용하게 되는 모든 업무, 기술에 관련된 표준들은 정보서비스별 표준프로파일로 관리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