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게이트, HAMR 방식 16TB HDD 테스트 성공
상태바
씨게이트, HAMR 방식 16TB HDD 테스트 성공
  • 윤현기 기자
  • 승인 2018.12.04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nP 지원 등 일반 드라이브와 동일하게 작동…업계 최고 면적밀도·용량 달성 목표

씨게이트는 가열자기기록(HAMR: Heat Assisted Magnetic Recording) 방식의 3.5인치 16TB 엔터프라이즈 HDD 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쳤다고 3일 밝혔다.

씨게이트는 HDD에 저장할 수 있는 데이터양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HAMR 방식을 개발하고 있다. HAMR은 더 작은 공간에 더 밀집된 방식으로 안정적인 자기적 상태를 이룰 수 있게 하는 새로운 자기 저장 기술이다. 각 저장헤드에 달려있는 작은 레이저 다이오드가 디스크의 작은 공간을 데우면, 저장헤드가 각 비트의 자기 극성(magnetic polarity)을 바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게 된다.

테스트는 고객이 새로운 드라이브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하는 테스트와 동일하다. 테스트는 전력 효율 테스트를 포함해, SCSI 명령을 기기로 테스트하는 sg3_utils 유틸리티, 고객 환경에서 HAMR 드라이브를 PMR 드라이브와 구성하고 비교하는 표준 스마트몬툴(Smartmontools) 프로그램, 읽기, 쓰기, 랜덤, 순차 및 혼합 워크로드에 대한 4가지 코너 테스트 등이 실시된다.

씨게이트의 전매특허인 HARM 기술은 업계의 전형적인 폼팩터에 구현돼 기존의 HDD를 보관하던 같은 공간에서 더 많은 저장 공간을 더 낮은 가격에 갖출 수 있게 한다.

씨게이트는 엔터프라이즈 환경에 HDD를 도입하고자 하는 고객이 주로 사용하는 테스트에 HAMR 방식의 엑소스(Exos) 16TB 드라이브를 활용했다. 테스트 결과 씨게이트는 HAMR 드라이브가 별도의 과정 없이 설치 즉시 구동 가능하고, 기본 엔터프라이즈 환경에서 기존 하드 드라이브와 마찬가지로 작동됨을 성공적으로 확인했다.

HAMR 드라이브를 기존 데이터센터나 시스템에 탑재하기 위한 설계 변경은 필요 없으며, 다른 엔터프라이즈용 HDD처럼 꽂기만 하면 된다.

제이슨 파이스트(Jason Feist) 씨게이트 엔터프라이즈 제품군 관리 수석담당자는 “지난해 선보인 씨게이트의 HAMR 기술은 이제 업계 최고 수준의 대용량 엔터프라이즈 제품 포트폴리오에 완벽히 통합됐다”며 “씨게이트는 HAMR 기술이 내장된 차세대 엑소스 HDD를 통해 업계 최고의 면적밀도 및 용량을 달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